커피마니아들 중에도 많은 사람들이 어디서든 손쉽게 커피를 접하고 또 누구나 쉽게 만들고 즐길 수 있는 간편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특색있거나 맛있는 커피매장을 서로 알리고 찾아 즐길 줄 안다. 또 새로 출시된 추출 커피상품이라도 일부러 찾아서 구매해 즐기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믹스커피나 스틱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 인스턴트 원두커피 이외에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휴대용 원두커피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이런 상품들은 100% 원두커피를 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인스턴트 커피보다 향과 맛이 좋아 소비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번에는 다양한 휴대용 원두커피 상품 종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이 있거나 드립세트 도구만 있다면 쉽게 추출하여 마실 수 있는 파드커피(pod coffee)가 있다. 파드커피는 1회 사용 분량의 원두를 분쇄하여 종이백에 담은 낱개포장 커피를 말한다.

에스프레소머신용 파드커피(왼쪽)와 커피메이커 등에 사용하는 소프트 파드커피(오른쪽)

커피 추출방식에 따라 에스프레스용 파드커피와 소프트 파드커피 두 종류가 있는데 각 종류별로 낱개포장에 들어가 있는 커피의 양과 포장상태가 다르다. 에스프레소 머신용 파드커피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포타필터(분쇄한 커피를 담을 수 있는 바스켓)에 넣어 머신에서 나오는 압력을 버티며 커피 성분을 골고루 뽑아내어야 하기 때문에 커피 양을 많이 담아 단단하게 포장하였다.

반면, 커피메이커의 바스켓이나 드리퍼의 위에 넣고 사용하는 소프트 파드커피는 분쇄입자가 굵으며 다소 느슨하고 여유롭게 포장되어 있다. 그러므로 사용용도에 따라 구분하여 구매하여야 한다.

에스프레소 머신용 파드커피를 포타필터에 넣고 커피를 추출하는 모습

또 다른 휴대용 원두커피 상품에는 휴대가 쉬우며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드립백(Drip bag) 커피가 있다. 컵에 걸어둘 수 있는 거치대 형식의 걸고리가 양쪽에 붙어져 있어 컵에 걸쳐두고 분쇄된 커피가루 위로 물을 부어 커피성분을 뽑아내는 투과 추출방식이다.

따뜻한 물과 머그잔만 있다면 어디서든 쉽게 커피를 즐길 수 있다. 드립백에는 다양한 원두를 분쇄하여 담을 수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골라서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잔에 걸쳐진 분쇄된 커피에 물을 부어 투과시켜 커피성분을 뽑아내는 드립백 커피

휴대용 원두커피 상품에는 드립백처럼 휴대하기 쉽고 어디서든 추출 가능한 필터백(Filter bag) 커피도 있다. 이는 물에 담궈 침지 방식으로 커피 성분을 우려내는 것이다. 필터백 역시 따뜻한 물과 잔만 있으면 어디서든 용이하게 추출할 수 있다. 하지만 드립백과는 추출 방식이 다르므로 커피 향미의 차이가 난다. 서로 그 차이를 경험해 보고 구분하여 선택해서 즐겨야 한다.

물에 담궈 침지 방식으로 우려내는 필터백

또, 특별한 추출 기술이 필요하지 않는 캡슐커피가 있다. 한잔 분량의 분쇄된 커피가루를 캡슐 케이스 속에 담아둔 것을 말한다. 큐리그, 네스프레소, 에카페, 카페탈리, 일리, 라바짜 등 많은 브랜드가 알려져 있다. 캡슐커피는 전용 캡슐 추출머신이 필요한데, 각 브랜드마다 캡슐 머신의 종류와 그에 사용될 수 있는 캡슐이 다르므로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최근에는 커피의 향미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캡슐커피를 만드는 새로운 공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초창기에는 단순히 캡슐 바스켓 속에 분쇄된 커피분말만 담았으나 근래에는 최상의 커피 맛을 위하여 캡슐 바스켓 속에 커피 분말 외에, 커피 추출시 도움을 줄 수 있는 필터를 아래와 위에 달아 놓았다.

다양한 커피 캡슐커피들

커피분말에 물이 골고루 적셔질 수 있도록 물길을 만들어 주기 위함이다. 또한 캡슐을 머신에 넣고 추출버튼을 누르면 예전 머신과는 달리 충분한 추출압력을 만들어 풍성한 크레마를 이끌어내는 업그레이드된 캡슐머신들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개선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유명 POS 전문업체인 터치비스트로(Touchbistro)가 발표한 ‘2017 커피 트렌드 보고(The 2017 Coffee TrendsReport)’는 대표적인 캡슐커피 판매업자의 하나인 큐리그(Keurig)사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커피 캡슐의 매출이 하락하고 있는 추세를 지적하면서 캡슐커피 소비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매출하락의 가장 큰 이유로 캡슐 재활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환경파괴 우려를 꼽고 있으며, 앞으로는 분해가능한 캡슐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신혜경 전주기전대학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 교수 cooykiwi1@gmail.com]

chosunbiz.com기사입력 2017-01-27 04:01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1/26/2017012601751.html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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