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1년 전두환 대통령 시절에 설립된 청송
교도소는 교화대상에서 제외한 다른 교도소의
고질적인 전과자나 흉악한 범죄자들만을 수용
하는 곳입니다.
그 시절 '청송교도소'라면 '빠삐용 요새'라는
별칭처럼 '날짐승마저도 피해 간다.'할 정도로
누구나 기피하던 곳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곳에 70이 넘은 운보 화백이 찾아와
아랑곳하지 않고 그만의 특유한 대화체로
"병신 새끼들아!"라는 욕으로 강연을 시작하였던
것입니다.
운보 화백이 청송교도소에 온 배경에는 삼중
스님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그 시절 삼중스님은 사형수를 교화하기 위하여
청송교도소를 드나들고 있었습니다.
하루는 교도소장이 삼중스님에게 부탁이 있다
면서 '삼중스님이 운보 화백님을 잘 아시지요?'
라고 물었습니다.
삼중스님은 운보 화백과는 안면이 없었던 시절
이라 자신에게 운보 화백을 묻는 이유를 궁금해
하였다고 합니다.
"다른 교도소에서도 재소자들의 마음을 교화하기
쉽지 않은데, 이 청송에서는 더욱 더 힘이 듭니다.
따라서 좋은 미술품을 재소자들이 늘 가까이에서
보면서 다소나마 마음의 편안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고 싶습니다."
교도소장의 말에 감동한 삼중스님은 '내가 한번
알아보겠다.'는 답변을 한 후 전혀 만난 적이
없는 화백의 아들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합니다.
"청송교도소의 벽에 운보 화백의 그림을 걸고자
합니다. 청송교도소에 수감된 재소자들의 정서를
순화시키려는 뜻이오니 그림을 몇 점 기부해 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무슨 일이든 좋은 뜻에서 시작하면 잘 풀린다는
얘기처럼 삼중스님의 호의는 곳 바로 운보화백과
그 아드님의 공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뜻밖에도 운보 화백의 아들이 삼중스님에게
기쁜 소식을 전해 온 것입니다.
"아버님이 허락을 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단 한 가지 조건이 있으십니다.
아버님께서 직접 청송교도소로 그림을 가지고
가고 싶답니다."
이 답변 또한 참 고마운 일이었습니다.
그 시절 운보 화백의 혈기와 명성은 최정상의
시절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시절이라서 그런지 운보 화백은 그림
10점을 하루 동안에 그리는 정열을 보였다고
합니다.
재소자들을 위해서 운보 자신의 귀중한 시간을
기꺼이 할애했던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유명한 화백들이 기부한 그림
50점을 기념하는 행사가 청송교도소 앞마당에서
열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간단한 식순에 맞추어 삼중스님은 재소자들
200여 명이 도열한 앞마당에서 금강경을 법문
했습니다.
삼중스님이 법문을 끝낸 후 자리에 앉으려하자
갑자기 운보 자신도 강연을 하겠다고 나섰다는
것입니다.
식순에 없던 갑작스런 그의 강연의사에 진행자가
난처한 표정을 지으며 우물쭈물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도 '나또 하마띠 타고 시타(나도
한마디 하고 싶다)'며 강하게 나오시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삼중스님은 주변의 양해를 구하고 연단에
그의 손을 잡고 올라갔다고 합니다.
그런데 첫 마디부터 욕설이 튀어 나왔다는 것이죠.
"벼씨 새끼트라! (병신 새끼들아!)"
이 첫 마디에 연단 옆에 서 있던 삼중스님은
물론, 교도소 관계자들까지 화들짝 놀랐고
잘 알아들을 수 없었던 재소자들은 어리둥절해
하며 서르의 얼굴을 돌아 보더란 것입니다.
흉악범 200여명이 있는 이곳에서 갑자기 욕을
한 것이니 모두가 놀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청송교도소로 내려오는 동안 차안에서 화백의
특이한 대화체에 어느 정도 익숙했던지라 삼중
스님은 욕이라는 것을 금세 알아들을 수 있어
파랗게 놀란 눈으로 앞마당 재소자들의 표정을
먼저 살폈다고 합니다.
잠시 출렁이더니 조금 지나자 모두가 고개를
쳐들고 연단의 화백을 응시하더란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는 화백이 다음 말을
계속 이어서 하더란 것입니다.
"병신은 나다.
내가 벙어리이니 내가 병신 머저리다.
그렇지만 나는 몸은 병신이지만 정신만은 건강
하다.
그런데 당신들은 몸은 건강하나 정신은 병신이다.
그래서 내가 욕을 한 것이다. 나는 몸이 병신
이지만 뼈를 깎는 노력으로 성공한 화가가 되었다.
나는 타고난 재주나 조건을 믿지 않았다.
내 재주를 갈고 닦아서 성실하게 열심히 노력했다.
그래서 성공했다. 왜 건강한 몸으로 이런 무시
무시한 교도소에 들어와서 이 지옥에서 죽을
고생들을 하느냐?"며 재소자들을 몰아 세우더란
것입니다.
만약 운보 아닌 다른 사람이 이런 욕을 했다면
어떤 반응이 이었을 것인지... 참석자 모두는
식은 땀이 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제소자들은 운보 화백의 말에서
뭔가 진실로 자신들을 아끼는 마음을 느꼈던지
모두가 고개를 숙이고 숙연하게 듣기만 하더랍니다.
이 기막힌 장면에 참석자들은 모두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의 한마디 한마디에서 받은 진실한 선물은
재소자, 교도관, 그리고 참가한 사람들 모두에게
커다란 마음의 출렁임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 날 운보 화백은 법무부장관 명의의 공로패를
받았다고 합니다.
공식 행사를 끝낸 후 청송교도소를 나오려하자
이번에도 운보 화백의 고집이 다시 한 번
이어지더란 것입니다.
운보 자신과 같은 처지인 벙어리 재소자를 만나
보고자 하는데 문제는 장소였다고 합니다.
청각장애 재소자들이 먹고 자는 감방 안에 들어
가서 그들을 만나야겠다는 황소고집은 누구도
꺾을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청각장애자가 수감된 감방'이라는 특정 장소를
지적하는 그의 고집에 관계자들이 아주 곤란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말려보아도 소용이 없자, 삼중스님은
법무부 고위 관리에게 법무처의 특별 허락을
부탁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보 화백은 청각장애 재소자의 감방에
들어가게 되었고 삼중스님도 그를 따라 처음으로
청각장애인의 감방 안을 들어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감방 안에 들어 선 화백이 벙어리 재소자를
꽉 껴안더니 볼을 비비면서 울었어요.
'병신된 것도 서러운데 왜 이런 생지옥에서
이리 서럽게 살고 있느냐?' 울음 속에 전혀
알아듣지도 못할 말들을 서로 주고받았어요.
볼을 서로 비비면서 우는 통에 내 눈에서도
눈물이 저절로 나왔어요. 통곡으로 변해 서로
엉켜진 몸 타래를 풀어내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진정한 우애의 정을 내비치는 운보 화백의
모습에 삼중스님과 교도관들은 녹아 내렸다고
합니다.
이 사건이 있은 후부터는 삼중스님을 따라 운보
화백도 저 먼 제주교도소까지 다니면서 자신의
귀중한 시간을 더 귀중하게 사용했다고 합니다.
불우한 처지의 사람들에게는 끈끈한 정을 보이는
운보 화백에게 확연히 상이한 모습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것은 권력과 재력에 휘둘리지 않는 그의 곧은
기질은 소문 그대로였다고 합니다.
한 번은 법무부 장관의 청탁에 의해 운보 자신의
그림 한 점을 법무연수원에 기부받기를 원하자
단호히 거절하더란 것입니다.
자신의 작품 한 점이 시중에서 3천만 원에 거래
되고 있던 시절이었는데, 그는 기부를 원했던
법무부장관에게 작품가 5천만 원에 판매하겠다는
말을 서슴없이 하더란 것입니다.
삼중스님이 곁에서 지켜 본 운보 화백의 끈끈한
정은 그의 어머니에게 나왔다고 합니다.
"운보 화백은 참 효자였어요.
청주에 있는 화실에서 내다보이는 양지 바른 곳에
어머니를 모셨어요. 그가 이 세상에서 제일 좋아
하는 그림은 자신의 화실 창문에서 바라본 어머니
묘지의 정경이라고 했습니다."
운보 화백이 청송교도소 강연장에서 내지른
그 외마디 욕소리...
'벼씨 새끼트라!'라는 목소리가 금방이라도
들려 오는 것 같습니다.
정신보다 물질이 판을 치는 시대를 살고 있는
현실에서 그 분이 내 질렀던 그 욕 소리는 어쩜
허약한 정신상태에 있는 우리들 모두를 향한
질타의 목소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회사 조훈부장님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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