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사무실 컴을 정리하다보니 지난 기간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내부에서 목적사업이나 대부사업, 증식사업과 관련하여 검토하고 고민하고 개선방안을 보고한 자료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잊고 있었는데 내용연수가 지난 사무실 컴을 몇번 교체하는 과정에서 하드카피를 하여 별도 별도 디렉토리로 고스란히 보관하고 있던 자료들이었습니다.

2000년과 2001년 콘도사 파산관련 보고사항과 대응전략, 2003년과 2004년 콘도를 신규 구입시 검토자료, 증식사업 전략, 회사에서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출연하면서 회사에서 실시하던 복리후생제도를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 인수하기 위해 검토했던 사항, 주택구입자금을 은행을 통해서 대출하고 이자를 지원하던 방식을 사내근로복지기금에서 직접 대부하기 위해 검토했던 자료, 목적사업 지원기준 질의 및 답변사항 등 다양했습니다.
 
7년전 모 직원이 콘도운영관련 불만사항을 게시판에 올렸던 글과 기금사무국에서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나서 오해가 풀리고 사과문을 올린 글을 다운받아 보관헤 두었었는데 7년이 지난 지금 다시 읽어보니 웃음이 나오고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당시는 정말 심각했고 큰 문제로 생각되어 해결하느라 뛰어다니고 노심초사를 했었는데 시간이 흐르다보니 거의 다 해결되어 있었습니다.

1993년 2월부터 사내근로복지기금과 처음으로 인연을 맺고 업무를 시작했으니 햇수로는 올해로 19년째입니다. 처음에는 비영리회계와 고유목적사업준비금제도가 너무 생소하여 많이 해맸는데 이제는 결산과 예산 틀을 잡고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만 20년이 되는 2013년 2월에 기회가 되면 그동안의 에피소드와 경험담을 모아 책이나 하나 펴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