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주관 <사내근로복지기금 회계실무> 교육이 이틀째 진행된다. 이번 교육의 가장 큰 소득은 <사내근로복지기금 회계실무> 부교재 제작이다. 2014년과 2015년에 법인세법과 지방세법, 근로복지기본법 개정으로 각종 서식들이 개정되거나 신설되어 바뀐 법령 내용과 서식, 그동안 변화된 사항, 사내근로복지기금 관련 기사, 사내근로복지기금 실무자들이 자주 질문하는 사항을 반영하여 회계실무 부교재를 전면적으로 보완하여 새로 만들어야겠다고 계획했으나 일이 바쁘다보니 늘 뒷전으로 밀렸다. 10월부터 본격화될 회계실무 교육을 앞두고 더 이상 미룰  수가 없어 8월 휴가기간 중에 작업을 시작해 이번에 작업을 마치고 따끈따끈한 부교재로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다.

 

사내근로복지기금 실무자들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회사 내에서 사내근로복지기금의 업무인수인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회사에서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를 담당하다가 다른 업무로 전환하거나 회사를 사직할 경우는 후임자에게 업무인계인수를 해주어야 하는데 그런 과정과 절차가 없다보니 새로운 실무자는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새로이 사복금 업무를 배워서 시작해야 한다. 새로운 실무자는 답답함과 불안감으로 관계사 사복금 실무자나 전전임자 등에게 알아보거나 또는 인터넷을 검색하여 사내근로복지기금 도서와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알게되어 전화를 하게 된다. 이는 회사의 소중한 돈과 시간의 낭비다. 사람들은 직접 돈으로 지출된 것만 손실이라고 생각하지만 전임자가 업무인계인수만 제대로 해주었더라면 업무를 파악하는 동안 소요된 소중한 시간낭비를 줄였을 것이고 그 시간에 회사 다른 업무를 수행했더라면 더 많은 업무성과를 창출했을 것이니 결과적으로는 많은 시간을 허비했고 결국 회사의 인건비 낭비인 셈이다.

 

이번 회계실무 부교재처럼 이런 사복금 실무자들의 고충과 개선되었으면 하는 희망사항을 반영하여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에서는 발간하는 도서와 진행하는 사복금 실무자교육에 반영하는데 반응이 매우 좋다. 조만간 연구소 교재에 <사내근로복지기금실무자 업무인계인수 사례>라는 새로운 항목을 추가할 것이다. 23년간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를 한 덕분에 내 지식과 경험을 사복금실무자들에게 교육과 도서, 컨설팅을 통해 전달하고, 나도 사복금 실무자들로부터 사내근로복지기금의 살아있는 새로운 변화와 적용사례, 고충 등 실전경험을 듣고 배우게 되니 서로가 윈윈하는 결과이다.

 

어제 중국 출신 배우 탕웨이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기회를 바꿔라'라는 주제로 열린 화장품 브랜드 토크쇼에서 남편인 김태용 감독을 만난 인연과 27살 때 영국 런던 연극학교에서 공부할 당시 익숙치 않은 영어로 고생하다가 끈질긴 노력끝에 영어 공연을 했던 경험 등을 이야기하였는데 간단히 소개한다. 

"만추 덕분에 당시 (만추의) 감독인 김태용 감독을 만났다. 태용씨는 저에게 있어 선생님이자 친구이고 형제이자 저의 남편이다. 사실 저는 어렸을 때 절대 외국인과 결혼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인연은 우연히 다가왔고 저는 그 우연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저는 운이 굉장히 좋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마음이 잘 통하고 상대를 잘 이해하며 평범한 생활을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안다. 절대로 놓치지 않을 것이다"  

"어려움은 무서워하든 무서워하지 않든 그림자처럼 항상 따라다니기 때문에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 어려움을 만난다면 직면하고 받아들이라."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도 하나의 인연이고 어려움이고 두려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나도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를 인연으로 하여 만난 사내근로복지기금 관계자와 사내근로복지기금이 설치된 회사, 회사 관계자와 실무자들에게 감사하고 그들이 꼭 두려움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하기를 희망하고 그렇게 되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 내가 귀찮아도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교재를 매번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는 이유이면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난 사내근로복지기금이야기를 보려면 여기(www.sgbok.co.kr)클릭하세요.

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허브 김승훈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주)김승훈기업복지연구개발원www.sgbok.co.kr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