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근로복지기금 조성에 있어서 공기업, 준정부기관, 비공기업 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기획재정부에서 기획재정부장관령으로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는
'공기업및준정부기관예산편성지침' 때문입니다. 이를 근거하여 공기업이나 준
정부기관들의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이 제한되고 있고 이를 위반시는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을 받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이 카페에 올라와 정보 공유공유
차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질문)
언제나 도움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사내근로복지기금은 근로복지기본법 제61조에
근거하여 100분의 5까지 출연받을 수 있는 근거가 있으나, 공공기관의 경우 기획재정부
예산편성지침에 따라 1인당 적립액이 500만원을 넘을 경우 2%를 출연하도록 강요(?)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법에서 정한 바를 지침으로 통제한다는 사실이 납득이 안돼어 글을
남겨봅니다. 공기관이 1인당 적립금액이 500만원을 넘음에도 불구하고 기획재정부 지침을
위배하고, 근로복지기본법에 따라 5%를 기금협의회의 의결을 통해 출연을 하는 것이
어떤 문제를 야기시킬지 궁금합니다. 혹시 노동부 및 유관부서에 본 질문과 관련하여
질의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ps: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100분의 80까지 사용가능하도록 개정이 진행중이라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중소기업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궁금하네요.
(답글)
1. 근로복지기본법 제61조를 보면 사내근로복지기금의 조성은 직전연도 세전이익의
100분의 5을 기준으로 노사 자율로 조성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장관령으로 '공기업및준정부기관예산편성지침'을 만들어 공기업이나
준정부기관들은 1인당 조성된 기금액을 기준으로 사내근로복지기금출연을 사실상
제한하고 있는 바, 이는 하위 타부처 장관령이 상위 근로복지기본법을 통제하는 이상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결과입니다.
지난 1991년에 사내근로복지기금법시행령 입법예고시 경제기획원이 냈던 반대논지를
살펴보면 '정부투자기관들은 대부분 독점 사업으로서 이익발생 여부는 주로 공공요금
수준 및 정부시책 여하에 따라 결정되므로 그 이익은 궁극적으로 국민전체에게 돌아가야
하는 바 직원들의 복지후생에 사용함은 공익을 사유화하는 것으로 부당하며 투자기관간의
형평을 기하기 어려우므로 적용을 제외함이 바람직하다' 이에 대한 검토의견 중
'정부투자기관만 적용을 제외하는 것은 입법체계상 곤란하므로 적용제외 조항을 규정함은
바람직하지 아니하다'는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기획재정부의 공기업이나 준정부기관에 대한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제한은 다분히
하위법령이 상위법을 제한하는 결과가 되어 다분히 위헌소지를 안고 있으나 기획재정부나
감사원, 회사의 주무관청의 따가운 감시 때문에 눈치를 보느라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지
못하는 것과 같은 모습입니다. 공기업이나 준정부기관이 기재부 예산편성지침을 어기고
사내근로복지기금을 근로복지기본법대로 출연시는 감사원 감사시 지적, 공기업 평가시 불이익,
CEO에 대해 인사상 불이익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기획재정부에서도 이를 알고 있기에 지난 2009년 사내근로복지기금법을 개정시
'직전연도 세전이익의 100분의 5을 기준으로'라는 문구를 삭제하여 국회로 보냈지만
국회에서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기준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논리에 밀려 관철시키지
못해 현재는 다분히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2. 중소기업에 설립된 사내근로복지기금에 대해서는 기본재산 사용비율의 확대
(현행 당해연도 출연금의 100분의 50에서 100분의 80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입법예고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소기업의 범위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제1항 및 제3항을 준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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