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일본 대지진에 따른 후쿠오카 원전 방사능 유출보도 이후 밖을 외출하기가 꺼려지고, 비가 오는 날이면 우산을 꼭 챙겨서 쓰고 다녀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상당기간 지속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회사 사내근로복지기금 이사회가 열리는 날입니다. 굵직굵직한 의안들이 많이 상정되다보니 긴장이 되고 안건설명에 필요한 부속 자료들을 많이 준비해야 합니다. 회사 업무도 그렇지만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도 원할한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필요한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내근로복지기금업무처리에 참고가 되도록 근로복지기본법령과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처리지침, 내부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운영하는 규정인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규정 및 세칙, 사내근로복지기금 목적사업운영기준들을 모아 편철하여 전달했습니다. 이번에 새로이 선임된 노사 양축 이사 모두 새로 선임된 경우였습니다. 근로자측은 집행부 교체, 사용자측은 인사발령으로 인해 새로 선임된 임원들로서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와 문외한인 경우가 많아서 업무기초 지식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현황을 작성하여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이 무엇인지? 언제 설립되었고(연혁), 수행하는 사업명과 지원기준, 사내근로복지기금 재무상태 및 손익현황, 현안사항 등을 간략히 작성하여 설명을 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사내근로복지기금 이사회가 개최될 경우에는 사내근로복지기금 임원들에게 상정안건을 개최일 이전에 상정이유, 내용, 조치사항 등을 설명하면 회의시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불필요한 지시사항들이 내려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넷째, 평소에 사내근로복지기금 임원들과 간담회나 식사 등 비정기모임 등을 통해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에 대한 정보를 나누며 공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운영할 때는 회사의 노사가 따로 없습니다. 노사 모두가 사내근로복지기금을 공동으로 관리운영하는 주인이기에 평소에 머리를 맞대고 많은 대화와 정보 공유가 필요합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경영학박사 김승훈(사내근로복지기금&기업복지)
사내근로복지기금허브 (주)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www.sgbok.co.kr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12길 33, 삼화빌딩 4층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