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노동부에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상황 신고시 차기연도에 사업계획이 전혀 없을 경우에도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나요?

2.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상황 신고시에는 별도의 사업계획을 제출하지 않고 만약 필요에 의해 사업을 시행할 경우 노동부에 보고를 해야 하나요?


(답변)

1. 운영상황보고서에는 전년도 결산과 익년도 사업계획서가 들어갑니다. 사업계획이 없다는 것은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설립한 의미가 없다는 것과 마찬가입니다. 사업계획이 없더라도 추정손익계산서나 추정대차대조표는 만드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기 조성된 기본재산에서 이자수입이나 대부이자수입, 비용(법인균등할 주민세 등)은 발생합니다.

2. 사내근로복지기금운영상황보고서에 사업계획이 없었으나 변경되어 새로이 사업을 실시할 경우에는 다시 노동부에 변경된 사업계획서를 보고할 강제조항은 없습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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