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잡코리아는 11월 26일, 최근 대학생 1천227명을 대상으로 의인화 기법을 사용해 조사한 `국내 주요 6대 그룹 이미지'를 발표했다.
< 사진설명 > 왼쪽부터 삼성, 현대기아차, SK, LG, 포스코, 롯데를 의인화한 이미지
1. 삼성의 이미지 : 주로 30대 초반의 둥근 얼굴형을 가진 남성상. 또 171~174cm의 키에 보통 체형, 옷차림으론 유행을 타지 않는 정장차림의 전문직을 떠올린 응답자가 많았다. 삼성의 이미지로 ▲지적이다 ▲권위적이다 ▲강인하게 느껴진다 ▲미래 지향적이다는 평가도 나왔다.
2. 현대.기아자동차의 이미지 : 권위적인 30대 후반 남성상. 권위, 강인, 대범 등의 단어가 어울리는 근육질 체형, 사각형 얼굴을 가진 30대 중후반의 생산직 남성이 연상됐다.
3. SK 이미지 : 세련되고 유행에 민감한 도시적인 30대 초반의 남성상. 보통 키와 체격에 계란형 얼굴, 그리고 유행에 민감한 캐주얼 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 남성이 SK의 이미지임. 2003년의 같은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25~29세에서 30~34세로 연령대가 높아짐.
4. 포스코 이미지 : 6대 그룹사 중 연령이 가장 높다는 이미지를 주는 것. 근육질 체형과 사각형 얼굴에 유행을 타지 않는 정장차림의 40대 초반의 생산직 남성상. 2003년의 같은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포스코는 연령이 10살 가까이 높아짐.
5. LG 이미지 : 여성적인 이미지. 166~170cm의 키에 트렌디한(유행을 좇는) 정장을 입은 판매서비스직 여성이 연결됨. 연령대는 25~29세 연상. 2003년의 같은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연상되는 연령대가 5살가량 낮아짐.
6. 롯데 이미지 : 여성적인 이미지. 166~170cm의 키에 트렌디한(유행을 좇는) 정장을 입은 판매서비스직 여성이 연결됨. 연령대는 30~34세 연상. 2003년의 같은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연상되는 연령대가 5살가량 낮아졌고, 특히 투박하고 유행에 둔감한 30대 초중반에서 세련되고 도시적인 여성으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잡코리아 관계자는 "기업의 이미지는 업종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들이 광고나 프로모션을 통해서 젊고 진취적인 이미지를 많이 강조하는 추세이다."
김승훈
< 사진설명 > 왼쪽부터 삼성, 현대기아차, SK, LG, 포스코, 롯데를 의인화한 이미지
1. 삼성의 이미지 : 주로 30대 초반의 둥근 얼굴형을 가진 남성상. 또 171~174cm의 키에 보통 체형, 옷차림으론 유행을 타지 않는 정장차림의 전문직을 떠올린 응답자가 많았다. 삼성의 이미지로 ▲지적이다 ▲권위적이다 ▲강인하게 느껴진다 ▲미래 지향적이다는 평가도 나왔다.
2. 현대.기아자동차의 이미지 : 권위적인 30대 후반 남성상. 권위, 강인, 대범 등의 단어가 어울리는 근육질 체형, 사각형 얼굴을 가진 30대 중후반의 생산직 남성이 연상됐다.
3. SK 이미지 : 세련되고 유행에 민감한 도시적인 30대 초반의 남성상. 보통 키와 체격에 계란형 얼굴, 그리고 유행에 민감한 캐주얼 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 남성이 SK의 이미지임. 2003년의 같은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25~29세에서 30~34세로 연령대가 높아짐.
4. 포스코 이미지 : 6대 그룹사 중 연령이 가장 높다는 이미지를 주는 것. 근육질 체형과 사각형 얼굴에 유행을 타지 않는 정장차림의 40대 초반의 생산직 남성상. 2003년의 같은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포스코는 연령이 10살 가까이 높아짐.
5. LG 이미지 : 여성적인 이미지. 166~170cm의 키에 트렌디한(유행을 좇는) 정장을 입은 판매서비스직 여성이 연결됨. 연령대는 25~29세 연상. 2003년의 같은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연상되는 연령대가 5살가량 낮아짐.
6. 롯데 이미지 : 여성적인 이미지. 166~170cm의 키에 트렌디한(유행을 좇는) 정장을 입은 판매서비스직 여성이 연결됨. 연령대는 30~34세 연상. 2003년의 같은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연상되는 연령대가 5살가량 낮아졌고, 특히 투박하고 유행에 둔감한 30대 초중반에서 세련되고 도시적인 여성으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잡코리아 관계자는 "기업의 이미지는 업종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들이 광고나 프로모션을 통해서 젊고 진취적인 이미지를 많이 강조하는 추세이다."
김승훈
'HR,취업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신입사원 40% 인턴십으로 충원" (0) | 2009.11.27 |
---|---|
직장인 절반이상이 대학때 전공 못살려 (0) | 2009.11.27 |
직장인 76.8% "상사 때문에 퇴사 생각" (0) | 2009.11.27 |
아워홈, 신입·경력 사원 80여명 공채 (0) | 2009.11.24 |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적당한 회의시간’은? (0) | 2009.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