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미그룹 부회장을 하다가 삼미그룹이 부도난 후 웨이터 생활을 하며 재기에 성공한 서상록님은 본인이 회갑, 진갑 다 보내며 살아오면서 인생에서 느낀 교훈을 딱 네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사람 팔자는 알 수 없다. 겨울이 오면 봄이 오듯 인생도 어려움이 있으면 즐거움도 있으니 절대로 죽지말고 포기하지 말자"

둘째, "늦지 않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수명은 머지 않아 97세까지 될 수 있다. 1992년 내 나이 62살에 나는 용도가 폐기된 줄  알았는데 97세까지 살수 있다는 잡지를 보고 아직도 나에게는 35년이란 생이 남아있다는 것을 알았다.

셋째, "나이 타령하지 말라.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니 의식하지 말라"

넷째, "하는 일에 미쳐야 한다. 빨리 변하는 사람이 빨리 성장한다"

나도 사람 팔자는 정말 알 수 없다는 것에 공감한다.
우리 회사와 생활안정자금보증보험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신 분이 계시다. 2003년부터 2004년 2년간은 보증보험사고가 한건도 발생하지 않아 많은 큰 수익을 올렸었지만 2005년에는 1년에 무려 4건이나 사고가 발생하였고, 2006년에는 벌써 4개월에 4건이 발행하여 손실이 커서 거의 봉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작년과 올해는 대출규정을 대폭 손질하여 대출금액도 하향시키고, 원리금상환 방식도 변경하고, 신용도조사를 강화하였다. 시장반응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하였더라면 예견된 사고를 미리 줄일 수 있었는데 뒤늦게 조치한 것을 아쉬워 한다. 그 사장님은 4년동안 천당과 지옥을 왔다갔다한 셈이다.

나와 관계있는 사무실 여직원이 작년 10월에 결혼을 하면서 직장을 그만두었는데 결혼을 잘하여 시집에서 목동에 32평 아파트를 사주고 재산까지 물려주어 벌써 갑부대열에 끼었다고 한다. 불과 1년 전만해도 사무실에서 일처리 잘못한다고 야단맞고 우리 사무실에 와서 하소연하곤 했는데... 참 사람 팔자 정말 알 수 없다.

인생도 기후로 치면 맑은 날도 있고, 비오는 날이 있는가하면, 눈이 오는 날도 있다.
1년 365일 계속 눈이 내리지 않고, 계속 맑지도 않다. 인생도 마찬가지 고통만 계속되지 않는다. 힘들어도 참고 노력하며 살다보면 반드시 즐거움이 있을 것이다. 고통과 즐거움의 강도와 시기를 줄이고 늘리는 것은 본인의 선택과 준비, 노력이 크게 좌우한다.

집사람은 며칠째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있다.
지난 1년동안의 치료 경과가 좋아서 의사도 항암주사를 일시 중지하고 3개월정도 경과를 지켜보자고 하였는데 2개월 사이에 경과가 너무 급속히 악화되어 2주전 다시 국립암센터로 치료를 다니게 되었다.

이미 다른 부위로 너무나 많이 전이되어 일어서기조차 힘들고 고통스런 상황임에도 매일 꿋꿋히 직장을 나가는 집사람의 초인적인 정신력을 지켜보며 "하늘이시여! 성실히 살아 온 집사람에게, 그리고 나와 우리 가족에게 꼭 필요한 사람에게 왜 이리 무서운 질병을 주었습니까?", "고통을 준만큼 보람으로 보답해 줄 것을 맏습니다" 기도하고 있다.

나는 절대로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나에게는 아직도 건강한 제 육신과 일터, 사랑하는 세 자식, 그리고 유방암으로 투병중인 소중한 내 아내가 내 곁에 있다. 이 소중한 가족들을 지키기 위해 고통스런 삶에 도전하고 기어이 승리하고야 말 것이다. 지금껏 받았던 고통에 대해 꼭 보상을 받고야 말겠다. 매일 매일 실전처럼 펼쳐지는 삶과죽음의 전쟁에서 나는 하루하루 더 강인해져감을 느낀다.

2006.7.26.

김승훈

'김승훈의 내사랑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계부 이야기  (0) 2009.04.19
살아있음에 감사한다.  (0) 2009.04.19
고난의 의미  (0) 2009.04.19
사랑의 향기  (0) 2009.04.19
아팠던 말 한마디  (0) 2009.04.19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