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죠? 혹시 7월과 8월 사복금실무자교육 정상대로 진행되나요?"

"네,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는 김승훈소장님이 직접 운영하는 연구소로서 교육신청인원이 단 1명이어도 예정대로 진행이 됩니다. 왜 그러시나요?"

"다른 교육기관은 인원이 작으면 폐강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요. 알겠습니다. 연구소 강의에서 뵙겠습니다"

 

하루에도 한두건은 고정적으로 강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를 묻는 전화가 걸려온다. 작년에는 세월호사고, 올해에는 메르스 때문에 교육참석인원이 줄어 교육기관에서는 신청인원이 일정수 미만이면 적자여서 폐강해 버린다. 오늘부터 이틀간 예정되어 있던 모 교육기관의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실무> 교육이 폐강되었음을 어제야 확인했다. 우리나라 최대 교육기관이 이렇게 어려우니 다른 중소 교육기관이야 말한들 무엇하리.

 

일반적으로 교육기관은 수익을 추구하기에 수강생이 일정규모 모이지 않으면 강좌 개설이 어렵다. 강사에게는 강사료를 지불해야하고, TM(텔레마케터)들에게 참석인원에 비례해서 인센티브를 주어야지, 관리인원 인건비와 임대비용 등 고정관리비용도 회수해야 한다.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는 이미 개설된 연구소에서 내가 직강을 하기에 추가 비용이 들지를 않기에 단 한명이 교육을 신청해도 예정대로 교육을 진행한다. 그렇다고 대충대충 강의는 있을 수 없고 수강생과 1인당 코칭 시간이 더 늘어난다. 이런 연구소 교육특성을 알기에 일부 실무자들은 "소장님께는 죄송하지만 제가 신청하는 교육에는 수강생이 많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사람이 많으면 모르는 것을 자꾸 묻기기 창피해서요"한다. 나는 그런 실무자의 고충과 솔직한 마음을 알기에 그냥 웃는다. 나도 타 교육기관처럼 쉽고 편하게 살려면 교육인원이 소수이면 폐강을 할 수 있지만 사내근로복지기금을 배우겠다고 멀리 지방에서 일부러 시간을 내어 어렵게 결재를 받고 교육을 신청한 실무자이기에 외면할 수 없다. 또한 교육을 통해 교재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실무자들의 고민사항을 상담하면서 집필하고 있는 사내근로복지기금시리즈 도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부족하고 보충해야 할 사항을 찾게 된다.

 

매일 연구하고 인터넷을 검색하여 알게된 사내근로복지기금에 관한 지식과 경험, 관련 법령 개정사항을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교육교재에 업데이트하고, 상담받은 사항을 정리하여 교육에 참석한 실무자들에게 알려줌으로써 사내근로복지기금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 이렇게 추가되고 업데이트된 내용들이 있어 매월 고정적으로 실시되는 <기본실무>, <회계실무>, <운영실무> 교육내용이 조금씩 진화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분야에 올인하는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전문교육과 백화점식 여러가지 교육과정을 나열해놓은 'one of them' 식의 타 교육기관 교육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차별화와 만족도가 더 심화될 것이다. 한번이라도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교육을 받은 사복금실무자들은 "이제는 다른 교육기관 교육에 갈 수 없을 것 같아요"라는 말에서 자신감을 얻고 희망을 발견한다. 평소 전화상담이 어려운 나의 일정과 연구소 업무들

로 인한 빡빡한 스캐줄이기에, 교육 참석 때에 지참하는 업무 궁금증은 그 어떠한 내용이라도 무료 상담을 하고 있으니 실무자들은 이 기회를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가 우리나라 사내근로복지기금의 허브이자 최고의 전문교육기관을 지향하기에 나는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교육에서 얻은 수익을 사내근로복지기금제도 발전과 연구에 사용할 계획이다. 앞으로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교육을 통해 배출된 사복금실무자들을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강사가 되고, 사내근로복지기금실무자들을 위한 '사내근로복지기금쉼터' 마련, '사내근로복지기금박물관' 마련, '사내근로복지기금 회계준칙' 마련,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사례발표회' 개최, '사내근로복지기금 연구논문발표회'를 개최하는 꿈이 이루어질 날도 멀리 않았을 것이다. 성공한 어느 조직이나 제도에는 반드시 그 일에 미친 열정맨이 있는 법, 사내근로복지기금제도를 활성화하는데 그 누군가가 필요하다면 그 사람이 나 김승훈이 되고 싶다.

 

경영학박사 김승훈(기업복지&사내근로복지기금)
사내근로복지기금허브 (주)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www.sgbok.co.kr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112길 33, 삼화빌딩4층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