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를 22년째 해오면서 참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오늘도 오후에 만남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이라는
잘 들어보지 못한 업무이다 보니 처음 만나는 사람들마다 "사내근로복
지기금이 뭐예요?"라고 묻곤 하지만 설명을 하면 "우리 회사도 사내근
로복지기금을 만들어 운영하면 참 좋겠내요"하며 부러움으로 바뀝니
다. 처음 교육이나 소개로 만나 시작된 인연을 오랜 기간동안 아직도
이어오고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금은 아쉽게도 인연이 끊어진 사
람도 있습니다. 먼저 제 곁을 떠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저 스스로 인연
을 정리한 사람도 있습니다.
인연을 정리한 사람 중 몇사람은 그동안 쌓아왔던 많은 시간 좋은 추억
들을 단 몇마디 말로 날려버리기도 하였습니다.
비단 저의 경우만이 아닐테고, 업무뿐 아니라 일상사에서도 더러 그런
경우를 우리는 흔히 겪곤 합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카페에 대해서도 카페지기가 뭐 그리 대순가?" 라든
가, "사내근로복지기금 실무자들과 업무교류차 통화하는 모습을 보고
잡담이나 하는 것 아니냐?" 라고 한다거나......
사내근로복지기금이 오류가 발생하여 지적을 당하게 되면 전체 사내근
로복지기금이 손가락질 당하고 여론의 뭇매를 맞는 요즘입니다. 기본
재산을 잠식하지 않도록 잘 운영해라, 노사간 대립하지 말고 한발씩 양
보하면서 운영하세요, 기금법인 등기사항을 잘 준수해서 기금실무자들
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세요, 등 내 나름으로는 사내근로복지기금
제도의 건전한 발전과 기금실무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신경을 쓰
라고 업무적인 코칭을 해주었던 사항들이 잡담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이
황당해지거나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또 다른 느낌 중 하나는 요즘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가 삭막해서인지 대
기업과 공기업 등에 근무하시는 분들과 통화를 하다보면 대체적으로 권
위의식을 가지고 다른 회사 사람들을 대한다는 것입니다. 나는 이런 회
사 다닌다, 회사 이름만 대면 상대가 알아서 대접해 주고 인정해주기를
원하는 듯 하는 인상을 주곤 합니다. 왜 그럴까? 대기업이나 공기업에서는
직원들이 회사나 조직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근무하도록 교육을 시키며
업무 수행상 우월한 지위에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돌이켜 보
면 저도 이런 행동을 해오지 않았는지 반성하게 됩니다. 자부심은 곧 애
사심과 회사에 대한 로열티로 연결이 되지만 이것이 지나치면 부작용이
되기도 하기에 늘 조심하여야하는 부분입니다. 업무로 만나거나 하다 보
면 이름만 대면 대접 받는 줄 본인들이 먼저 안다고 해야할까 그런 비슷
한 분위기로 인하여 그런 분들이 만나면 커피 한잔, 밥 한끼, 술자리에서
술값을 낼 줄 모른다는 이야기들이 도는 것은 본인이 모임이나 교육에
참석한 것 만으로도 그 자리를 빛내준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러한 우월
의식과 권위의식이 거래나 상담, 나아가 인간관계에 마이너스 영향을 미
치기도 합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를 하다 궁금한 업무를 전화질문, 이메일 상담을
해가면서도 협조를 요청하기 보다는 늘 당당하게 답변해 주기를 요구하
는 분들에게서 사람냄새보다는 상사를 대해야 하는 불편함 같은 것을 느
끼게 되는지 모를 일입니다. 회사라는 간판이나 계급장을 떼고 보면 오히
려 겸손한 분들은 의외의 부류임을 알게 됩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이 복
지를 위한 것이듯, 우리가 하는 업무에서도 마음의 복지, 정의 복지를 일
궈 나가는 성숙된 생각과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주)김승훈기업복지연구개발원/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공동대표
(http://cafe.naver.com/sanegikum)
(02-2644-3244):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46번지 쌍용플래티넘노블1층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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