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아리 카페ON창건 투표실시


동아리 카페ON에 대한 투표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아리 카페ON창을 현행처럼 보이게 할까요? 보이지 않게 할까요?
현행 유지(누가 접속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66% (10표)
현행을 유지하되, 위치를 하단으로 이동
26% (4표)
OFF(누가 접속되었는지 나타나지 않게)
6% (1표)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향후 처리는 회원님들의 투표 결과에 따라 반영조치하겠습니다.



2.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복리후생제도


기업이 경쟁력을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바로 사람이라는 자원입니다.

우수한 경영실적을 내는 기업들의 특징은 복리후생제도가 잘 구비되어 있고, 성과보상에 인색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즉, 사람에게 투자하면 종업원의 사기를 높아지고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만족도가 높아짐으로써 업무효율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 결과는 당연히 경영실적으로 반영됩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급여만 많이 주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요즘 기업들은 종업원들이 물질적인 보상 못지않게 균형잡힌 멋진 삶을 추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종업원들의 가치관이 변했고 앞으로도 변해가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가정생활과 개인의 취미, 여가를 중시하는 쪽으로 종업원들의 가치관이 변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비용을 들인다면 당연히 효율성이 높은 방향으로 회사 정책이 추진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그보다 더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추진해야 하겠지요.


최근 장기휴가를 강제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는 기업(주성엔지니어링, SK텔레콤), 파격적인 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한 회사(팬택계열사), 성과배분제도를 도입하는 기업(삼성그룹, SK텔레콤, 포스코 등), 선택적복지제도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들이 기업내부에서 철저히 검토를 거치지 않고 그저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또는 남 회사가 도입하여 효과를 보았다고 하니까 경쟁적이고 무비판적으로 도입하고 있는데 후에 실패를 하지 않으려면 기업 자체 실정에 맞도록 부단한 제도개선 노력과 종업원들의 협력을 얻을 수 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종업원의 욕구와 가치관 변화를 체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가장 간단한 방법은 사내 게시판이 있는 경우는 무기명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는 방법이나 설문서를 통해 실시하는 방법도 무난합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