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세미나를 자주 듣고 참석하는 편입니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발품을 팔면 큰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서도 들을 수 있는 좋은 세미나들이 많습니다. 저는 매주 목요일마다 KBS 1TV 아침마당에서 하는 프로를 즐겨 봅니다(이걸 홍보로 생각하신다면 안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토요일 KBS 제1라디오에서 오전 11시 10분부터 11시 50분까지 하는 경제세미나도 그 주에 개최되었던 괜찮은 세미나를 녹화하여 들려주는데 아주 좋은 주제들이 많습니다.

오늘 KBS 1TV 아침마당에서 내과전문의 조홍근님이 나와서 '뱃살, 평생 건강을 좌우한다'라는 주제로 한시간 남짓 강의를 하였습니다. 제가 지난 9월말에 건강검진에서 복부비만에 대한 주의를 들었던 탓에 관심있게 시청하였습니다. 내용은 당과 중성지방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며 뱃살은 중성지방을 모아둔 곳이다. 특히 대장지방에 보관해 둔다고 한다. 뱃살과 지방간은 당뇨병의 전조이니 잘 관리를 해야하는데 예방법으로는 첫째는 운동(특히 유산소운동), 둘째는 식사법(현미나 잡곡 식사가 좋고 3대 식이섬유인 콩, 버섯, 해조류를 권했습니다), 셋째는 마음운동(마음의 평화, 복식호흡)을 제시하였습니다. 식사법으로 3020방식(식사시간은 30분 이상, 20분정도 충분히 씹을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제와 어제, 노동부 근로감독관 하반기교육 원고작업(사내근로복지기금제도 안내)과  회사 밀린 업무를 처리하느라 야근을 하고 집에 도착한 시간이 자정을 훌쩍 넘기다보니 집에 오면 허기가 져서 습관적으로 냉장고 문을 열어보게 됩니다. 그러나 야식을 먹으면 뱃살이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가니 꾹 참고 도로 냉장고문을 닫습니다. 이렇듯 자신이나 조직의 문제점이나 현상은 다들 알면서도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고 실패하는 이유가 과감한 결단력과 실천이 수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도 올해 말까지 체중을 70킬로그램 이하로 줄이기로 계획을 세웠으니 꼭 이루어 보려고 합니다.

집에 오니 통계청에서 주택인구총조사를 하고 있다는 안내문과 함께 조사방법으로 기존의 방문조사에 올해는 인터넷조사가 추가되어 인터넷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인터넷 조사는 조사하고 분석하는 시간과 비용을 확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반면 아직은 정착되지 않아 상호 병행하며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저도 이런 인터넷으로 인구주택총조사를 하는 것을 보면서 이번 근로복지공단 연구용역으로 받고 있는 '사내근로복지기금 회계처리실태 조사표'도 인터넷으로 실태조사를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 사내근로복지기금에 대한 문제점을 더 빨리 파악할 수 있어 대응하고 업무를 개선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폭발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니 사내근로복지기금 실태조사나 운영현황 조사도 머지않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날이 올 것으로 확신합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경영학박사 김승훈(사내근로복지기금&기업복지)
사내근로복지기금허브 (주)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www.sgbok.co.kr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12길 33, 삼화빌딩 4층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