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기로 경영을 배웠다>(김영수 지음, 메이트북스 간)

 

우리는 살아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선택을 해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갈린다. 경영이라 함은 거창한 말처럼 들리지만 가장 작게는 자기 자산을 잘 관리하는 것도 1인 경영, 즉 자기경영이고 더 나아가면 가족 경영, 조직 경영, 크게는 회사 경영, 국가 경영으로 확대된다. 경영의 요체는 사람이고, 사람을 여하히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회사나 조직의 성패가 갈린다. 우리는 "심리학을 모른채 경영자가 될 수 있다는 착각을 버려라"고 했던 젝 웰치 미국 GE 전 CEO의 말에서도 선택을 잘 하기 위해서는 첫째는 선택을 해야 하는 시점의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하고, 둘째는 내가 가진 가용자원을 잘 분석하여 파악해야 하고 셋째는 그에 맞는 가장 적합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때 가장 근간이 되는 사람에 대한 심리상태를 파악해야 좋은 전략이 나올 수 있다.

우리는 선택을 하는 과정에서 지난 역사에서 교훈을 얻게된다. 「사기」는 사마천이 전설 상의 황제() 시대부터 자신이 살았던 한 무제() 때까지 2000여 년을 다룬 방대한 역사서이다. 저자는 25년동안 중국을 170회차례 다니며 중국사의 현장과 연구, 경험을 접목해 사마천이 저술한 방대한 책을 정리하여 경영인의 입장에서 참고해야 할 교훈을 본 도서에서 5장으로 압축하여 알기쉬게 핵심을 잘 정리하였다. 제1장은 전략의 중요성, 제2장은 인재의 중요성, 제3장은 조직관리 중요성, 조직의 꽃인 리더와 리더십, 제5장은 중국 역사 속 제왕의 리더십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나는 현재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경영하는데 본 도서가 경영의 지침서로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체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할 때에도 소개하고 있다. 책을 펼치는 순간부터 잠시도 눈을 뗄 수가 없고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고개가 끄덕여진다. 사기를 통해 삶의 지혜, 조직관리의 지혜, 경영의 지혜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강추한다.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