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업무에 항상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어갈 수 있게 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다름아니고, 한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저희 복지기금은 2008년 설립시 출연금=기본재산총액 380,000,000원 이였고, 등기사항에 등재되어 완료하였습니다. 그동안 담당자가 정확한 업무를 모르고, 매년 출연금이 있을 때마다 기본재산 변경등기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2012년까지 늘어난 기본재산으로 등기부등본상에 등재되어 있는데,
올해 2013년부터는 등기사항 제외 사항인 것을 알고, 변경등기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매년 등기하다가, 당해년도부터 안해도 돼는지? 혹시라도 금액을 최초 출연금으로 변경을 해 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올해부터 처리 안한다고해서 발생되는 문제라도 있는지요?
[출처] 기본재산변경등기관련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작성자 고순이
(답변)
근로복지기본법시행령 제32조제2항제4호에 따라 사내근로복지기금법인의 기본재산의 총액은 기금법인 설립등기사항에 해당되며, 시행령 제35조제1항에는 기본재산의 총액은 변경등기사항에서 제외되어 있어 추가출연금은 등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2013년 출연금부터는 기본재산 변경등기를 하지 않아도 되고, 하지 않아도 아무런 불이익이 없습니다. 오히려 등록세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사내근로복지기금 상담방(질문 및 답변) > 등기업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계연도에 따른 정관 변경 시 등기가 필요한가요? (0) | 2013.05.21 |
---|---|
정관 목적사업에 구체적으로 명시를 해야 하는지 문의 드립니다. (0) | 2013.05.14 |
사내근로복지기금 이사 사임에 따른 등기변경 및 운영상황 신고 관련 (0) | 2013.03.28 |
사내근로복지기금 대표이사 변경관련 문의드립니다. (0) | 2013.03.20 |
등기사항전부증명서에 등기된 사내근로복지기금의 총액 관련 문의드립니다. (0) | 201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