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1957년 S&P 500대기업이 1997년 74개만이 살아 남았고, 17개 기업 중 12개 기업만이 S&P 500대 기업 안에 아직까지 존재하고 있다. 미국 커뮤니케이션전문가인 Larry Light는 앞으로 기업이 경쟁구도 속에서 살아남으로면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비단 기업의 문제만은 아니다. 인간 평균수명도 꾸준히 증가하며 머지않아 100살이 넘게 될 것으로예상되지만 직장에서 퇴직하는 연령은 한정되어 있어 제2, 제3의 안정된 수익원을 창출하지 않으면 평생노후보장이 어렵다. 이제는 개인도 전문성을 뛰어넘어 브랜드화 시켜야 길고 오래 안정되고 윤택한 노후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왜 기업이나 개인들이 브랜드 자산에 대해 중요시하고 브랜드를 구축하려 노력을 하는 것일까?
브랜드자산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8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마케팅 활동의 효율을 높여주며
둘째, Profitability를 높여주며
셋째, Price Premium을 가져다주며
넷째, 가격 인상에 대한 저항을 줄여주며
다섯째, 반대로 가격인하에 따른 매력을 증가시켜 주며
여섯째, 고객의 제품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일곱째, 중간상에 대한 협상력을 높여주고
여덟째, 경쟁자의 마케팅 활동이나 시장위기에의 대응력을 높여준다.
수 많은 장수기업과 장수상품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 파워브랜드의 비결을 다음의 네가지로 요약할 수 있었다.
첫째, 당위성을 갖추어야 한다. 브랜드의 실체가 있어야 함을 의미하며 소비자 또는 고객들이 왜 우리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당당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일관성을 갖추어야 한다. 기업이나 제품, 개인에 대한 호감과 이미지가 흔들림 없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셋째, 적합성을 갖추어야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이나 환경과의 접점을 유지하며 진화해 나가야 한다.
넷째, 효율성이다. 많은 돈을 들여서 하기보다는 적은 비용으로 효율성을 추구해야 한다.
나를 파워브랜드 비결과 접목시켜 보며 꾸준히 분발을 촉구해보자! 본인이 하는 '업무나 일' 하면 누가 떠오르는가? 본인 이름에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본인 이름에 떠오르게 하고 싶은 이미지는 무엇인가? 나에 대한 호감의 정도는? "oo업무 하면 xxx"하며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앞으로의 내 계획과 시간, 자기게발노력은 이런 내자신의 브랜드파워를 높이는데 집중될 것이다.
2006.10.11.
김승훈
'김승훈의 자기계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회는 한번으로 족하다. (0) | 2009.05.02 |
---|---|
지식복지의 격차는 심화된다. (0) | 2009.05.02 |
헤이리를 다녀와서 느낀 점 (0) | 2009.05.02 |
정년퇴직 기념으로 책을 출간하신 선배님! (0) | 2009.05.02 |
글을 쓸 때 유의사항 (0) | 2009.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