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하나

이명박 대통령이 탑승한 전용기(공군 1호기)가 3월 12일 오전 아랍에미리트연합(UAE)으로 출국한 지 약 1시간 40분만에 기체에 문제가 발생하여(기체 아랫부분에서 '두두두'거리는 소리와 함께 진동이 감지됨)  회항하는 초유의 사태(역대 정권을 통틀어서도 대통령이 탄 전용기가 정비불량으로 회항한 것은 처음 있는 일)가 발생했다. 인천국제공항으로 회항하여 착륙후 점검해 보니 전용기의 아래쪽 외부공기 흡입구 내 에어 커버 장치에 이상이 생겨 기체와 충돌하면서 소음이 발생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야기 둘

지난 2월 11일 광명역 선로전환기에서는 코레일 직원들이 새벽부터 낡은 전선 교체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7밀리미터 너트 하나를 꽉 조이지 않은 결과 코레일 관제센터에 선로전환기 오류 신호가 들어왔고, 곧바로 긴급점검을 실시한 바 원인을 찿지 못해 결국 '직진' 신호만 가능하도록 장치를 조정했고 관제센터에 이런 사실을 통보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열차가 해당 선로에서 직진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였으나 사고열차는 선로전환기가 직진으로 조정된 상황에서 선로를 오른쪽으로 바꾸기 위해 방향을 트는 바람에 탈선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세상에 원인이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모든 사고에는 반드시 그 원인이 있는데 위 두가지 대형사고는 우리로 하여금 기본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습니다. 바로 정비불량과 보고의 중요성이었습니다. 광명역 KTX 열차탈선사고의 원인이 7밀리미터 너트 하나를 꽉 조이지 않았던 데서 시작되었고, '직진'신호만 다능하도록 조정해 놓고도 이를 보고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니 일에 있어서 기본에 충실해야 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은 회사가 출연해준 재산을 활용하여 회사 근로자들의 복지증진 업무를 수행하는 바, 업무의 60% 이상이 돈의 흐름 즉, 회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회계를 들여다보면 모두 숫자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숫자와 계정과목, 상대계정 등 기본이 잘 지켜지지 않으면 나중에 예금잔액과 일치하지 않고 결산서와도 맞지를 않습니다.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상황보고서 등 각종 보고서 작성도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카페지기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