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청소당번은 항상 내 차지이다. 특히 화장실은... 오늘도 늦은 밤, 욕조 위와 내부, 세면대 위가 지저분하여 팔  걷어붙이고 청소를 마쳤다.

큰애도 그렇고, 쌍둥이들도 학교에서는 교실이며 복도, 화장실 청소를 곧잘 하면서도 집에서는 화장실이 지저분하고 냄새가 나는대도 손도 까닥하지 않는 이유가 도대체 뭘까? 무척이나 궁금하다. 병원에서 뇌 MRI를 찍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을려나?

거실 청소는 간혹 녀석들이 하지만 유독 회장실 청소는 하지 않는다. 화장실에서 조금만 냄새가 나도 코를 막고 얼굴을 찡그리고 야단법석을 떠는 녀석들인데, 대체 이유가 뭘까? 한때는 화장실이 지저분하면 녀석들이 결국은 청소를 하겠지, 그래도 사람인데 화장실에서 냄새가 나면 자발적으로 청소를 하겠지 하며 멸날 며칠을 그냥 두고 지켜 보았지만 하지 않았다. 급기야 내가 먼저 두 손 들고 말았다.

나와 쌍둥이들 치열한 눈치싸움에 지친 장모님께서 먼저 락스로 청소를 하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녀석들에게 넌즈시 물어보았다.
"명아윤아~ 도대체 너희는 왜 화장실 청소를 않니?"
"화장실은 냄새나고 지저분하잖아요?"
"너희는 안쓰니? 너희도 쓰면서 지저분 하다고 그러니?"
"....."
"그리고 제일 지저분하게 쓰는 사람이 너희들이잖아? 소변을 볼 때 변기에다 흘리는 통에 아빠가 매일 아침에 청소하고 그러잖아?"
"저는 덜 그래요, 윤이가 심하지?"
"나만 그런게아니고 명이형도 그러잖아? 오늘 아침은 안그랬어?"
"으이그~ 좌우지간 너희들 때문에 지저분하니 너희가 더 청소를 잘해야 하는거 아니니?'
"그래도 저희는 싫어요?"
"그럼 누군가가 화장실 청소는 하는데 어떡하지? 지저분하게 그냥 둬?"
"거실이나 방은 청소를 해도 화장실은 못하겠어요"

끙~~ 철없는 자식들이 화장실 청소를 하는 날이 언제나 올꺼나? 하기는 할까? 

싱글대디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