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홈페이지(www.sgbok.co.kr)

 

요즘 하루 하루가 너무 빨리 지나간다. 눈 뜨면 아침이고 눈 감으면 저녁이다. 월요일이 시작되었나 싶으면 곧 금요일이고 한 주가 금새 지나간다. 요즘은 1주일에 월·수·금 세 번을 쓰는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이야기 칼럼도 버겁고 시간에 쫓긴다. 전에는 매일 그날 전 저녁에 여유있게 칼럼을 작성하여 게시했지만 요즘은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결산컨설팅 작업과 기금실무자 교육 진행 때문에 자정 무렵이 되어서야 겨우 초안을 잡고 그 다음날 오전에 수정을 하여 하루 지난 날에 게시하고 있다. 모든 일은 때가 있는 만큼 평범했던 일상이 우선순위에 따라 뒤로 밀리고 있지만 이 바쁜 결산 시기가 지나면 다시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지난 목요일과 금요일 이틀 동안 혹한 속에서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 결산실무> 교육을 무사히 마쳤다. 수강생 모두 미리 알려준대로 노트북을 가져와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에서 당일 메일로 전송하는 내가 직접 만든 사내근로복지기금 결산 엑셀시트를 다운받아 강의 때 알려준 순서대로 결산을 진행했다. 기금법인 거래 은행에서 입출금 거래 내역과 이자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다운받아 저장하고 이어서 입출금 분개작업을 실시하고, 보조부 작성, 합계잔액시산표 순으로 결산작업을 진행했다. 가장 중요한 구분경리와 고유목적사업준비금 설정 수차례 강조하여 설명했다.

 

이번 교육에서도 대부분 사내근로복지기금 결산을 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해서 웃는 모습으로 돌아갔고 특히 공동근로복지기금에서도 다수 참석하여 결산작업을 마무리해서 돌아갔다. 수강생 중에는 공인회계사도 있었는데 대형 회계법인에서 십몇년째 기업 회계감사를 해왔기에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쉽게 생각했는데 교육에 오지 않았더라면 큰일날뻔 했다며 이번 교육에서 많이 배우고 간다고 감사 인사를 해주었다. 회계전문가라고 모든 회계처리를 다 알 수는 없다. 자신이 부족한 것을 배우려는 겸손한 그 회계사 분의 모습에서 나 또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번 결산실무 교육에는 특별한 경우도 많았다. A주식회사 기금은 사내근로복지기금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 시스템 회사는 나와 같이 개발했다고 아직도 나를 팔고 있다고 한다. 나는 10년 전에 그 업체와 잠시 시스템 개발 협업을 진행했다가 당초 약속을 지키지 않아 8년 전에 그 업체와 완전히 결별했다. 그제서야  A주식회사 기금실무자는 S사 사내근로복지기금시스템의 결산서 수치가 맞지 않아서 매년 이중으로 결산작업을 하고 있고 A/S도 잘 해주지 않고 전화통화도 힘들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사내근로복지기금 구분경리 이론을 정립했으니 나와 뜻이 맞는 시스템 개발업체에서 제안이 온다면 제대로 된 완벽하고 간편한 사내근로복지기금종합시스템을 개발해보는 것이 내 꿈이다.

 

B주식회사 기금은 보기 드물게 사내근로복지기금에서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는데 2024년에 매각하여 유형자산처분이익이 발생하여 후속 회계처리 방법과 산출세액을 요청하기에 설명해주었다. 이러한 경우는 법인세에 추가하여 토지양도소득세를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내가 5분만에 바로 산출한 세액과 그 회사 재무팀이 몇 주동안 연구하여 산출한 세액이 거의 일치한다며 놀라워했다. C주식회사 기금은 콘도를 처분하여 처분손실이 발생하여 후속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해주었고, D주식회사 기금과 E주식회사 기금은 잡이익이 발생하여 후속 회계처리와 고유목적사업준비금 설정 방법을 설명해주었다. 

 

김승훈박사의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이야기를 보려면 여기(www.sgbok.co.kr)를 클릭하세요.

 

경영학박사 김승훈(사내근로복지기금/공동근로복지기금&기업복지)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허브 (주)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www.sgbok.co.kr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12길 33, 삼화빌딩 4층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