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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내근로복지기금제도를 연구하면서 그 뿌리인 인애정신과 유가사상의 뿌리를 찾기

위해 동양인문학을 3년 전부터 공부하기 시작했고, 관련된 책들을 구입해서 읽기 시작했다.

사람이나 기업이나 그 뿌리를 이해하면 제도에 담긴 내용이나 사상을 이해하기 쉽다. 공자

의 말과 사상을 집대성한 《논어》, 노자가 지었다는 《도덕경》, 사마천이 지은 《사기》, 그리

고 이 세 가지 책을 해설한 다른 도서들을 시간 나는대로 틈틈히 읽어나가고 있다. 그런데

《논어》, 《도덕경》을 읽어가면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두  대작이 나온 시점이 바

로 전쟁 시기였다는 점이다.

 

중국의 역사는요·순시대를 거쳐 우에 의해 하왕조가 성립되는데 17대 천자인 걸에 이르러

은나라 탕왕에 의해 멸망하게 된다. 주나라는 창(아들 발에 의해 문왕으로 사후에 추존된다)

에 이어 발(무왕)이 하왕조를 무너뜨리고 창업하게 된다. 주나라는 창업공신들에게 영토를

분할해주고 통치하게 하는 봉건주의를 채택하는데 동주(초기 수도 호경에서 13대 평왕이

낙양으로 도읍을 옮기기 이전 시대)와 서주(낙양으로 도읍을 옮긴 이후 37대 난왕이 진나라

에게 나라를 빼앗길 때까지)로 나뉘는데 서주는 다시 춘추시대(평왕이 도읍을 옮기던

B.C.770년부터 B.C.403년까지)와 전국시대(B.C.403년부터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B.C.221년

까지)로 나뉜다.

 

춘추시대에는 주나라의 권위가 무어진 자리에 강력한 군사력을 가진 패자가 등장해 중원의

정치를 좌우했는데 다섯 사람의 유명한 패자를 일컬어 '춘추 5패'(제나라 환공, 진나라 문공,

초나라 장왕, 오나라 왕 합려, 월나라 왕 구천)라고 한다. 제, 진, 초, 오, 월 각 국은 독자적인

영역국가로 성장하게 된다. 춘추 초기에 주왕으로 봉해진 제후국은 총 140여개였으나 춘추

말기에는 진, 초, 제, 한, 위, 조, 연의 7국으로 정리되었고(전국 7웅) 기록에 남겨진 전쟁의

횟수만 해도 1,200회가 넘는다고 하니 각 제후국들이 살아남기 위해 춘추전국시대 총 549

년간 끊임없는 전쟁을 벌인 셈이다. 공자의 생애는(B.C.551~479) 춘추시대였고 선배인 노자

에게 배움을 청하러 몇 번을 다녀갔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노자가 더 연배가 높은 것

으로 보인다. 노자는 출생 및 사망 연대가 미상이지만 사마천이 지은 《사기》의 노자한비열전

에 다음과 같은 언급이 있다

 

"노자는 초의 고현 여향 곡인리 사람이다. 성은 이씨이며 이름은 이, 자는 담이라 했다. 주나라

장서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노자는 도덕을 수행했다. 그 학설은 자신을 감추어 이름을 드

러나지 않게 힘쓰는 것이었다. 주()에 오래 살았지만 주가 쇠퇴하는 것을 보고는 홀연히 떠

났다. 관문에 이르렀을 때, 관문을 관리하는 윤희가 당신께서 '은거하실 모양인데 저를 위해

억지로라도 글이나 하나 써 주십시오' 라고 청했다. 이에 노자는 상하 두 편의 글을 바로 써서

는 도덕의 뜻을 담은 5천여 글자라고 하고 떠나니 그 행방을 할 수 없었다."

 

노자와 공자가 살았던 춘추시대에는 제후 각국 간에 무력에 의한 전쟁이 끊이지 않았고 사회

의 예의와 윤리가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붕괴된 상태였다. 특히 노자는 인간사회에서 분쟁이

끊이지 않은 원인으로 모든 사람들이 명리와 권력, 금력 그리고 승부욕 등의 명예만을 중시하

기 때문에 유일한 자원이라는 조건하에서 필연적으로 점유를 위한 전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

았고 특히 지도자들의 탐욕을 전쟁의 가장 첫째 요인으로 꼽았다. 노자와 공자의 사상 기저에

는 전쟁을 막고 평화를 갈구하는 애민(愛民)정신이 깔려있고, 장세스 총통이 직공복리금제도

도입을 지시했던 1940년대 중국의 상황 또한 중국 본토가 일본과의 전쟁, 국·공 내전 시기로

전쟁을 치르던 시기임을 생각하면 백성들이 극도로 고통받던 시기라는 공통점이 있다.

 

지금 지구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각종 분쟁들, 크게는 미·중간, 미·소간 패권 전쟁, 일본의 경제

보복에서부터 많은 영토 분쟁과 국내는 기업들간,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간의

경쟁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 이나모리 가즈오 일본 교세라그룹 회장은 공자의 길을 충()

과 서()로 압축했다, 충은 성실한 마음으로 자신의 양심에 충실하라는 것이고 서는 공자의

도의 진수이고 타인의 마음을 배려하는 마음이다.《이나모리 가즈오, 경영의 신은 왜 평생 논

어를 읽었을까?》(미나기 가즈요시 지음, 김윤경 옮김, 카시오페아, p.87~88) 갈수록 각박해지

고 살벌해지는 현 사회를 녹이고 화합하는 길은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나누는 마음이고 이것

이 사내근로복지기금제도의 뿌리이자 본질인 것 같다. 사업주와 종업원이, 정규직과 비정규직

이, 가진 자와 덜 가진 자가 서로  배려하고 함께 나누는 사회가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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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박사 김승훈(사내근로복지기금/공동근로복지기금&기업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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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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