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리를 보니 어제가 내가 사내근로복지기금이야기를 쓰기 시작한지 ]만 11년이 되는 날이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에도 사내근로복지기금에 대한

정보나 자료는 매우 귀했다. 아니 전무하다시피 했다. 당시 13년동안 사내근

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파온 나로서는 먼저 이 업무를 시작한 인연으로 기금업무 후배들에게 사내근로복지기금법령 개정소식이나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

에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고 싶어 2005년 3월 16일, 김승훈의 사내근로복지

기금통신 제1호를 쓰기 시작했다. 가급적 전달식 딱딱한 문장이 아닌 사내근

로복지기금 업무를 하면서 고생했던 이야기며, 감동받았던 경험, 실수담, 애

환 등을 이야기로 풀어 전달해보고 싶었다.

 

2005년 당시에는 다음카페 사내근로복지기금동아리가 유일한 사내근로복지

기금 실무자들의 정보 제공처이자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

지던 창구였다. 지금은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가 설립되어 사내근로복지기

금 실무자의 교육, 관xxx템 공xx발, 사내근로복지기금 도서 출간, 사내

근로복지기금 컨설팅 등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고 내가 운영하는 4개의 블로

그 각각 개별 방문자가 카페 방문자를 훨씬 상회하고 있다.

 

아무튼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 때문에 야근하거나, 휴일에도 출근하여 일하

거나 해외 출장 중에도, 휴가기간 중에도, 회식을 하고 밤 늦은 시간에 집에

돌아와서도 평일에는 어김없이 사내근로복지기금이야기를 써놓고 하루를 마

감했다. 내가 가장 즐겨쓰는 단어가 '희망'과 '도전'이다. 지금은 아무리 힘들

고 어려워도 '곧 나아지겠지'하는 희망을 잃지 않고 도전하며 살다보면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고 어려움도 햇볕에 눈 녹듯 저절로 해결되곤 했다. 사내

근로복지기금에 대한 운영방법을 개선하고 싶은데, 사내근로복지기금 표준

재무제표 서식과 운영메뉴얼을 만들고 싶고, 사내근로복지기금 회계준칙도

만들고 싶은데 국내에 도움이 되는 자료도 없고 가장 중요한 기업들의 사내

근로복지기금 운영자료도 구할 수가 없으니 더 이상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쓰고 기금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나는 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메뉴얼을 쓰고 싶다고 말하니

한명 두명 주변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 나타났고 상담 자료들을 모아 정리

하고 자비로 대학원을 등록하여 이론을 연구하여 책으로 발간했다. 덕분에

매년 사내근로복지기금 관리수준이 높아지고 있음을 실감한다. '빨리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앞으로 우리나라

기금실무자들과 함께 가면서 느끼는 애환이나 감동을 사내근로복지기금이

야기로 앞으로도 계속 풀어가고자 한다.

 

지난 사내근로복지기금이야기를 보려면 여기(www.sgbok.co.kr)클릭하세요.
 
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허브 김승훈
(주)김승훈기업복지연구개발원/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www.sgbok.co.kr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0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