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불사라는 말은 아마존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마존도 언젠가는
망하게 될 것입니다. 대기업들을 보면, 평균 수명이 30년 남짓입니다.
100년 넘게 가는 기업은 별로 없습니다."
"지금부터 10년 뒤에 어떤 고객이 저에게 다가와서 '제프, 나는 아마존을
사랑합니다. 그러니까 가격이 좀 더 비싸도 괜찮습니다' 혹은
'내가 아마존을 사랑합니다. 그러니까 좀 더 천천히 배달해도 괜찮습니다.'
라고 말하는 모습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도저히 상상할 수가 없습니다."
"무엇이 우리가 여느 기업과는 다른 기업이 되도록 했는지 알고 싶다면,
그 비결은 이렇습니다. 우리는 진정으로 고객에게만 집중합니다. 우리는
진정으로 먼 미래를 지향합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걸 좋아합니다. 대다수의 기업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고객이 아닌
경쟁 기업에만 집중합니다. 또한 2, 3년이 지나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다른 사업으로 옮겨갈 것입니다. 그들은 발명가가 되기 보다는 모방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그것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신이 아마존의 비결을 알고 싶다면, 우리가 여느 기업과는 왜 다른지를
살펴보면 됩니다. 아마도 이 세 가지 요소를 모둔 갖춘 기업은 찾아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출처 : <베조노믹스>(브라이언 두메인 저, 안세민 옮김, 21세기북스)
아마존 성공 비결을 아주 명쾌하게 정리했네.
베조노믹스 핵심은 고객 집착, 극단적 혁신, 장기적 시각의 경영 세 가지이다.
김승훈
'김승훈의 스크랩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에서 레이로 분한 이정재 인터뷰 (0) | 2020.08.09 |
---|---|
아사히 "일본이 '군함도' 관련 약속 안 지켰다" (0) | 2020.07.09 |
미셸 오바마 “분노가 모이면 역사를 바꾼다.” (0) | 2020.06.09 |
文대통령 "위안부 운동 훼손 안돼..후원금 투명성 강화" (0) | 2020.06.08 |
안철수 "홍범도 장군이 영웅이라면 백선엽 장군도 영웅이다" (0) | 2020.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