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근로복지기금카페가 한산하다.

접속자가 평일에는 15명, 휴일에는 겨우 3~5명정도....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업무 카페의 한계이다.


2000년대 초에는 인터넷 카페의 전성기였다.

주역은 다음커뮤니티였다.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형식이고

학습모임, 동창회, 반창회 모임이 다음카페를 통해 이루어졌고

카페는 이후 10년정도 발전한다.

사내근로복지기금카페도 2001년에 처음 만들어졌고

2010년까지는 유일하게 사내근로복지기금 실무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라 기금실무자와 사내근로복지기금에

관심있는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그러다 상대사 네이버에서 이에 대항하여 밴드를 만들고

밴드는 다음과는 차별화하여 초청 형식이었다.

뜻이 맞는, 자격요건이 되는 사람을 초청하여 

소규모 커뮤니티 모임으로 발전했다.

나중에는 밴드 친구가 가입한 밴드까지 소개되고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가입이 가능해졌다.


더 나아가 블로그들이 생겨나고

카카오톡이 생기고 카톡방이 생겼다.

인터넷 기술발전과 편의성, 개성이

반영된 결과이다.


여기에 페이스북과

유튜브까지 생겨나고

검색기능이 고도화되면서

이제는 카페가 아니라도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참고할만한 정보들은 얻을 수 있어서

요즘에는 카페가 시들해졌다.

무엇보다 개인정보들을 입력해야 하니

기피하게 되는 것 같다.


하루 사내근로복지기금카페 접속자보다

내가 운영하는 네개의 블로그 각각 접속자가

적게는 두세배 많게는 10배 정도 더 많다.

 

2015년 사내근로복지지금연구소 홈페이지(www.sgbok.co.kr)가

오픈된 이후 사내근로복지기금실무자들이 익명성으로

질문을 할 수 있고 답변이 빠른 연구소 홈피로

많이 접속하는 것 같다.

 

앞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에

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궁금하다. 

 

김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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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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