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카페나 게시판에 올릴 때 신경쓰이는 부분이 저작권문제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글이 있어 공유하고자 올립니다.
출처는 게시글 밑에 있는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이고, 작성자는 최윤식소장님입니다.
(이하 게시글임)

저희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AFHI) 카페에서는 정보를 업드로 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1단계: 기사의 원문에서 Fact와 Score만을 추출하는 단계다. 세상에 존재하는 정보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이성적 정보이고 다른 하나는 감성적 정보다. 그리고 세상은 이 두 가지 정보들의 상호관계를 통해 형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을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이 두가지의 정보들을 균형있게 관찰하고 추출하여 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특히 감성적 정보의 경우,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상황을 다시 재구성하여 보는(공감) 능력이 있어야 그 핵심을 꿰뚫어 볼 수 있다. 물론 이성적 정보들은 수준 높은 사고의 기술들을 활용해야 핵심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이성적 Fact와 Score, 감성적 Fact와 Score를 균형있게 추출해야 한다. (저작권의 함정을 피하는 단계 http://cafe.naver.com/kkoomforum/2190)


2단계: Fact와 Score를 기술 할 때, 문구를 조금씩 바꾸면 더 좋다. 즉, 이해하기 쉬운 단어 혹은 축약 등으로 말이지요! 혹은 일상언어로 바꾸는 것도 좋다.

3단계: 1-2단계의 정보들을 기초로 그와 비슷한 주제와 관련된 정보들을 시스템적으로 서로 결합하여 놓는다. 즉, 파편적인 조각들을 이리 저리 맞추어 결합하여 연계성을 찾고, 숨겨진 패턴을 찾고, 이를 시스템적으로 결합해서 완전히 새로운 정보, 큰 그림의 정보를 만든다. 이를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 시스템 사고 등의 (논리와 조화의) '사고기술과 인식기술'이 뒷받힘되어야 한다.

4단계: 1-3단계에서 작업했던 모든 정보들을 종합해서 자신의 미래견해를 추가하여 새로운 문맥(Context; 문맥, 전후관계, 상황 등)을 만든다.

5단계: 이렇게 만들어진 문맥들을 다시 블록처럼 재 조합하여 스토리(Story)화 한다.

이것이 저의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정보스캐닝을 통한 새로운 정보가공법 기초작업입니다. 그리고 우리 연구소는 카페를 통해 1-5단계의 과정에 속한 정보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 특징입니다.

위의 과정들은 다음과 같은 목적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1. 불완전한 견해에 휩싸이지 않고 좀 더 정확한 '사실(Fact, Score)'을 먼저 이해하도록
2.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좀 더 통합적으로 인식하도록
3. 현재의 정보들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시그널을 반박자 먼저 발견하도록
4.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좀 더 거시적, 통합적, 실제적으로 이해하도록
5. 좋은 정보를 공짜로 제공함으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힘을 갖도록

카페지기 김승훈

 

'김승훈의 자기계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요일 밤이 좋아~~  (0) 2009.09.12
사물을 보는 두가지 눈  (0) 2009.09.04
토요일에도 열공하는 직장인들  (0) 2009.08.22
만남  (0) 2009.08.21
구시심비(口是心非)  (0) 2009.08.17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