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내가 주역을 배우고, 사주명리를 배우고, 주식투자를

하면서 내 머리 속에 늘 자리잡고 있는 생각이다.

 

영원할 것 같은 것도 성장 - 포화 - 쇠퇴 - 소멸을 거친다.

마케팅에서는 이를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로 설명한다.

 

내가 배우고 있는 사주명리에서는 이를 12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1. 장생

2. 목욕

3. 관대

4. 건록

5. 제왕

6. 쇠

7. 병

8. 사

9. 묘

10. 절

11. 태

12. 양

 

물론 지금 잘 나가는 기업들은 예외적으로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건록이나 제왕 자리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1. ~ 4. 가 성장기라면, 5.는 정상이고

6. ~ 7.은 쇠퇴기이고, 8. ~ 10.은 소멸이며

11. ~ 12.는 또 다른 생명이나 제품의 탄생이다.

 

투자는 1.~ 4.가 투자의 최적기이고

5.에서는 빨리 빠져나와야 한다.

대부분 5.에서 더 갈 것으로 탐욕을 부리다가 꼬꾸라진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은 지금 어느 단계일까?

내가 늘 관철하며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다.

 

김승훈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장(제1호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