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홈페이지(www.sgbok.co.kr)

 

광복절을 마지막으로 올해 마지막 여름휴가가 끝났다. 9월 추석 연휴까지는 열근해야 한다.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에서 진행되는 기금실무자 교육 교재는 늘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당월에 인쇄하여 제본해서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런 원칙을 고수하느라 주변에서 핀잔도 많이 듣는다. 분기별로 제작하면 부수가 많으니 비용도 절약할 수 있고 매월 인쇄하여 제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덜 수 있는데, 그런다고 남들이 알아주는 것도 아닌데 괜히 사서 고생을 한다는 말이다. 나도 편하게 살려면 그리 하면 되지만 법령이 수시로 바뀌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오는데, 멀리 지방에서 새벽에 또는 교육 하루 전날에 출발해서 서울에서 1박을 하고 어렵게 연구소 교육에 참석하는 기금실무자들을 생각하면 매월 제본을 하는 것이 강사로서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

 

지난 주 금요일에 이번주 목~금요일 이틀 간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에서  진행되는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 기본실무> 교육교재를 참석인원 수에 맞추어 출력하여 토요일에 제본을 맡기려고 거래하는 문구점에 거의 다 도착해서 혹시나 싶은 마음에 오늘 문구점이 영업을 하는지 문구점 사장님과 통화했더니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만 쉬고 월요일은 영업은 한다고 했다. 15년을 거의 쉰 적이 없는 문구점이라 당연히 문을 열었으리라 생각하고, 무거운 교재 인쇄물을 들고 문구점에 거의 다 도착했는데, 쉰다니 확인 전화를 하지 않은 나를 자책하며 다시 연구소로 발길을 돌렸다. 일요일 밤에 퇴근하면서 월요일 오전 일찍 교재 제본을 맡기고 병원 진료를 가려고 제본용 인쇄물을 백팩에 넣어 집으로 퇴근했다.

 

월요일 오전 9시에 교재 제본을 맡기려고 부지런히 걸어서 문구점에 도착했는데 문구점 입구 유리문에 '8/12~8/15까지 휴가입니다'라는 휴가 안내문이 붙여져 있다. 월요일에는 분명히 영업을 한다고 했는데. 이틀이나 무거운 인쇄물을 들고 헛걸음을 했다. 연구소로 출근해서 무거운 백팩을 내려놓고 얼른 서울성모병원을 다녀왔다. 진료 후 연구소로 돌아왔더니 문구점 사장님이 방금 전에 연구소에 직접 와서 두 번씩이나 헛걸음하게 해서 미안하다며 교재 인쇄물을 가져갔다고 한다. 본인이 월요일에 영업을 한다고 했던 말이 생각나 그 약속을 지키려고 휴가를 단축하고 급히 귀경했다고 한다. 평생을 문구점을 지키며 휴가도 없이 일을 하신 분이라 고향에서 휴가라고 쉬고 있으려니 좀이 쑤시고 여기저기에서 전화가 걸려와 그냥 올라왔다고 한다.

 

요즘 사람들은 약속을 너무 쉽게 하고, 자신이 한 약속도 잊고 잘 지키지 않는데 문구점 사장님은 본인이 한 약속은 철저히 지킨다. 그러니까 주변에서 도와주려는 고객들도 많아지고 작은 문구점이 요즘같이 경기가 어려운 때에도 늘 사람들로 붐빈다. 이런 신뢰가 이어지면서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와의 거래도 지금까지 6년째 계속 이어지고 있다. 연구소 교육에도 교육 신청을 해놓고 3일 전에 교육안내 문자까지 발송했는데도 사전 통보도 없이 교육에 불참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교육 당일에 전화를 하면 그제서야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 교육 참석을 못하게 되었다고 대수롭지 않게 말한다. 기업은 곧 사람이다. 그러면 그 사람뿐만 아니라 그 기업을 다시 보게 된다. 사람이나 기업이나 신뢰가 관계가 거래를 지속시켜 주는 바탕이다. 2004년 6월, 우리나라에서 처음 사내근로복지기금 실무자교육을 개설하면서 '내가 진행하는 기금실무자 교육은 가장 최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다짐했고 만 19년이 지난 지금도 그 초심을 잃지 않고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

 

김승훈박사의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이야기를 보려면 여기(www.sgbok.co.kr)를 클릭하세요.

 

경영학박사 김승훈(사내근로복지기금/공동근로복지기금&기업복지)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허브 (주)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www.sgbok.co.kr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12길 33, 삼화빌딩 4층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0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