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홈페이지(www.sgbok.co.kr)


프랑스 정치가이자 언론인이며 의사였고 프랑스 육군장관이 되어 제1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끈 클레망소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행운은 눈이 멀지 않았다. 따라서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을 찾아간다. 앉아

서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영원히 찾아오지 않는다. 걷는 사람만이 앞으로 나갈 수 있다. 노력하는 사람에게 행운이 찾아온다"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가 개소한지 5년 2개월이 지나니 비로소 안정이 되어간다. 지식산업이나 컨설팅은 외형이나 명성이 아니라 가지고 있는 전문성과 컨텐츠에 의해 승부가 갈린다. 그 승부가 갈릴 때까지는 무한경쟁, 치킨게임이 이어진다. 연구소는 1년 중 절반(10월~다음해 3월)은 교육과 컨설팅(설립, 결산)바쁘고 절반(4월~9월)은 한가하다. 그러나 지난해부터는 비수기인 4월~9월에 기금법인 합병과 기금법인분할, 운영컨설팅이 꾸준히 들어오면서 바빴다. 연구소도 자영업이니 바쁘면 바쁠수록 행복하다. 결국은 엉덩이가 질긴 사람이, 마지막까지 남아 버틴 사람이 이긴다고 하지 않았던가. 연구소도 사업다각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3년전부터 강점이 있는 투자사업 쪽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데 매년 좋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어 다행이다.


2월 결산교육에 참석하는 기금실무자들은 대부분 내가 회사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설립해주었거나 교육을 듣고 설립한 업체, 그리고 연구소 기본과정 교육부터 차근차근 배우고 결산교육을 통해 결산서 작성, 세무신고, 운영상황보고서식 작성까지 완성해가려는 경우이다. 사내근로복지기금 기본기부터 잘 다져놓으니 교육진행도 수월하다. 절반 이상은 결산작업을 이미 상당부분 진행하여 OUTPUT 결산수치가 맞는지 검증을 받기 위함이거나 작성된 재무재표를 가지고 법인세 과세표준신고서식, 법인지방소득세 과세표준신고서식, 고용노동부 운영상황보고서식에 숫자를 채우는 방법을 배우기위해 오는 케이스들이다. 연구소는 결산하는 방법과 결산을 실시하여 작성된 수치가 제대로 작성되었고 오류가 없는지 검증하는 방법, 그리고 신고해야 하는 서식이 무엇이고 해당 서식에 결산서 숫자를 채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사내근로복지기금 법인결산을 할 때 사소한 실수 하나가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내근로복지기금은 비영리법인이다보니 고유목적사업준비금 설정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설정하지 않으면 낭패를 보게 된다. 연구소 결산교육에서 가장 역점을 주고 강조하는 것이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이다. 이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다음해에 사용할 재원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목적사업을 집행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재작년에 설립된 어느 중견기업 사내근로복지기금은 자체적으로 기금법인을 설립 후 연구소 교육에 한번 참석하라는 제안을 거부하고 회사 내부에서 임의대로 결산을 한 후에 국세청과 고용노동부에 신고를 마쳤는데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을 설정하지 않고 신고하여(교육에 참석하지 않았으니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의 중요성과 설정방법을 알 수가 없었다) 작년에 한푼도 목적사업에 사용할 수가 없었다. 작년 연말에 목적사업을 집행하려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백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지만 사용이 불가하다는 답변이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조롱과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제발 1년에 한번 이상은 연구소 교육에 참석하기를 권한다. 사내근로복지기금에 대한 지식을 배워 기금법인을 잘 관리하는 것이 회사와 기금법인에 누를 끼치지 않게 되고 기금실무자 자신도 지키는 길이다. 연구소는 연구소를  믿고 맡겨주는 컨설팅 업무와 연구소 교육에 참석한 기금실무자들을 대상으로 불이익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뿐이다.


지난 김승훈박사의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이야기를 보려면 여기(www.sgbok.co.kr)를 클릭하세요.


경영학박사 김승훈(사내근로복지기금/공동근로복지기금&기업복지)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허브 (주)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www.sgbok.co.kr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12길 33, 삼화빌딩 4층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