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 2009.9.17. 19:00~22:00
2. 장소 : 나라인재연구소 1층 강의실
3. 주관 : 자기경영플러스
4. 강사 : 최윤식교수(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장)
5. 제목 : 미디어 리서치를 통한 강의 컨텐츠 개발법
< 강의내용 요약>
강사의 생존은 컨텐츠가 좌우한다. 좋은 강의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탁월한
직관력이 있어야 하며 강사의 자기계발도 여기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할 것이다.
* 직관력을 만드는 방법
1.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통찰력은 타고나기도 하지만(직관적 통찰력) 후천적으로 훈련에 의해서 길러지기도 한다.
미국 듀크대 연구결과 부자들의 뇌를 분석해본 결과 전두엽이 매우 발달해 있음을 발견했다.
전두엽은 감정을 통제하고 미래를 설계하고 대응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첫째, 목표를 미리 정확하게 정하기, 문제를 정확하게 규정하는 가설사고 훈련이 중요하다.
둘째, 평소에 훈련통찰력을 만들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 가설사고 프로세스
1. 미래사회에 나타날 새로운 문제, 욕구, 결핍을 파악한다.
- 파악하는 방법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보도록 세팅되어 있다.
- 이러한 세팅을 바꾸기 위해서는 질문을 매일아침 21일동안 반복하여 하는 것이다.
2. 가설을 설정한다.
던져진 질문을 통해 나의 가설을 뽑아내라.
3. 정보를 분류한다.
- 찿은 정보를 분류하여 필터링을 한다.
- 필터링을 하는 이유는 정보가 너무 많고, 유용하 것과 유용하지 않은 것이 혼재되어 있고,
정보가 많으면 무용하여 핸들링범위 이내로 축소시켜야 하고, 지나치게 정보가 많을 경우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 정보필터링 원칙은 논리적인 일관성과 카테고리, 등급을 갖는 것이다.
- 카테고리에는 STEEPS기법이 있다.
- 정보의 분류방법으로는 사회구조분석기술이 있다. 이는 정보를 현상층, 유행층, 트랜드층, 심층원동력층, 심층기반층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 정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IMPOS법(나와 정보, 시람, 장소, 조직, 사물간의 관계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 있다.
4. 정보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 파편적인 정보를 연관된 것을 가지고 묶는다.
-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과 상관관계(순환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5. 정보를 확장한다.
- 퓨처스휠을 통해 1차적인 파상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 STEEPS기법을 통해 정보를 확장함.
6. 가설을 구조화한다.
-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조화시킨다.
7. 구조화된 가설을 다듬는다.
8. 데이터를 종합하여 가설을 입증하거나 새로운 발견을 진화시켜라.
- 집단지성을 통해 진화
9. 일상생활에서 훈련을 반복하라.
*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1. 집단지성을 활용해야 한다.
2. DATA에 주도적이 되자.
3. 듣는 사람 입장에서 재구성하자.
4. 메모를 이용하자.
* 하이브리드를 할 때 유의사항
1. 나의 강점을 가지고 돌려라.
* 강사에도 등급이 있다.
3등급 : 지식전달강사
2등급 : 지혜전달강사
1등급 : 진리전달강사
최고의 강사는 사람을 살리는 진리를 전달하는 강사가 되어야 한다.
김승훈
2. 장소 : 나라인재연구소 1층 강의실
3. 주관 : 자기경영플러스
4. 강사 : 최윤식교수(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장)
5. 제목 : 미디어 리서치를 통한 강의 컨텐츠 개발법
< 강의내용 요약>
강사의 생존은 컨텐츠가 좌우한다. 좋은 강의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탁월한
직관력이 있어야 하며 강사의 자기계발도 여기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할 것이다.
* 직관력을 만드는 방법
1.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통찰력은 타고나기도 하지만(직관적 통찰력) 후천적으로 훈련에 의해서 길러지기도 한다.
미국 듀크대 연구결과 부자들의 뇌를 분석해본 결과 전두엽이 매우 발달해 있음을 발견했다.
전두엽은 감정을 통제하고 미래를 설계하고 대응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첫째, 목표를 미리 정확하게 정하기, 문제를 정확하게 규정하는 가설사고 훈련이 중요하다.
둘째, 평소에 훈련통찰력을 만들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 가설사고 프로세스
1. 미래사회에 나타날 새로운 문제, 욕구, 결핍을 파악한다.
- 파악하는 방법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보도록 세팅되어 있다.
- 이러한 세팅을 바꾸기 위해서는 질문을 매일아침 21일동안 반복하여 하는 것이다.
2. 가설을 설정한다.
던져진 질문을 통해 나의 가설을 뽑아내라.
3. 정보를 분류한다.
- 찿은 정보를 분류하여 필터링을 한다.
- 필터링을 하는 이유는 정보가 너무 많고, 유용하 것과 유용하지 않은 것이 혼재되어 있고,
정보가 많으면 무용하여 핸들링범위 이내로 축소시켜야 하고, 지나치게 정보가 많을 경우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 정보필터링 원칙은 논리적인 일관성과 카테고리, 등급을 갖는 것이다.
- 카테고리에는 STEEPS기법이 있다.
- 정보의 분류방법으로는 사회구조분석기술이 있다. 이는 정보를 현상층, 유행층, 트랜드층, 심층원동력층, 심층기반층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 정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IMPOS법(나와 정보, 시람, 장소, 조직, 사물간의 관계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 있다.
4. 정보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 파편적인 정보를 연관된 것을 가지고 묶는다.
-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과 상관관계(순환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5. 정보를 확장한다.
- 퓨처스휠을 통해 1차적인 파상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 STEEPS기법을 통해 정보를 확장함.
6. 가설을 구조화한다.
-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조화시킨다.
7. 구조화된 가설을 다듬는다.
8. 데이터를 종합하여 가설을 입증하거나 새로운 발견을 진화시켜라.
- 집단지성을 통해 진화
9. 일상생활에서 훈련을 반복하라.
*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1. 집단지성을 활용해야 한다.
2. DATA에 주도적이 되자.
3. 듣는 사람 입장에서 재구성하자.
4. 메모를 이용하자.
* 하이브리드를 할 때 유의사항
1. 나의 강점을 가지고 돌려라.
* 강사에도 등급이 있다.
3등급 : 지식전달강사
2등급 : 지혜전달강사
1등급 : 진리전달강사
최고의 강사는 사람을 살리는 진리를 전달하는 강사가 되어야 한다.
김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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