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벤처문화경영론 학기말 필기시험을 치렀다. 필기시험이라 은근히 긴장이 되었다. 백지시험지를 받아 강일모 교수님이 칠판에 적어주시는 문제를 쭈~욱 읽어내려가면서 교육생들 다들 수근거린다.

"설마 저 많은 문제를 다 풀라는 것은 아니겠지?"
"두세개만 본인이 선택해서 쓰라고 하겠죠"
"SAS가 무슨 뜻이예요?"

칠판을 빽빽히 채운 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문제1. 한국 가수들이 최초 프랑스 파리공연을 가졌습니다. 유럽 전역에서 온 수만명이 열광했다고 합니다. 한국의 대표적 보수언론 중 하나인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제목으로 '한류, 문화선진국을 점령하다'라고 쓰며 비중있게 다뤘습니다. 프랑스의 대표언론 중 하나인 르 몽드는 이른바 한류라는 것은 어린 학생들을 몇년간 장기간 합숙, 집단, 훈련해서 만든 인위적 가공적 문화라고 비판했습니다.
1) 문광부가 정의하는 한류의 내용을 분석하시오.
2) 문광부의 한류전략을 비판하시오.
3) 한류문화산업 기업의 전략을 비판하시오.
4) 조선일보와 르 몽드의 보도내용을 비판하시오.

문제2. 일반기업경영에서 문화경영적 가능성에 대해 접근하시오.

문제3. 미국 SAS와 일본 베네세그룹의 문화경영을 비교.분석하시오.

문제4. 문화산업의 가치연계사슬구조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문제5. 우리나라 또는 세계에서 본인을 가장 행복하게 하는 문화공간을 정리하고 문화경영적 차원에서 분석하시오.

주어진 시간은 한시간. 한 학기간 벤처문화경영론을 배우면서 그동안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요약하여 정리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