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홈페이지(www.sgbok.co.kr)

 

오늘 종일 비가 내려 눅눅하였다. 오후에 신사역 부근에 있는 모 중소기업에 사내근로복지기금 설립컨설팅 미팅을 다녀왔다. 나는 서울 시내는 지하철 두 서너 구간이면 걸어서 다닌다. 매일 걸어서 연구소에 출퇴근을 하는데 걷는 것 이상으로 건강에 좋은 것이 없다. 매일 10,000보 이상 걷는 것이 내 건강 비결인 것 같다. 갈 때는 비가 내렸는데, 돌아올 때는 비는 잠시 그쳤지만 하늘은 잔뜩 찌푸려 있다. 오랜 기간 사내근로복지기금 컨설팅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체를 다녀보면서 세대 변화를 느낀다. 요즘 젊은 CEO들은 예전의 실버 세대들이 CEO였을 때와는 달리 회사 성과를 직원들과 공유하고 자신이 가진 재산을 직원들 복지를 위해 기꺼이 내놓는다.

 

이 중소기업 또한 평소에 회사 대표가 자신이 가진 재산(회사 주식과 현금)을 회사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쓰겠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하는데 마침 사내근로복지기금제도를 알게 되어 연구소에 상담이 와서 인연이 닿게 되었다. 31년이란 기간을 오직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파며 연구하고 사내근로복지기금 강의를 하고 책을 쓰고 칼럼을 쓰다 보니 이제는 내 이름과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력한 브랜드가 되었다. 이 기업은 강소기업으로 선정되었는데 임원이나 관리자들 모두 젊고 얼굴들이 밝았다. 기업은 사람인데, 이 기업은 앞으로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느낌이 온다. 나도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데 회사를 나오면서 이 회사 주식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팅을 마치고 연구소로 돌아와 미루어둔 「법인세법 시행규칙」 별지 개정서식과 「지방세법 시행규칙」 별지 법인지방소득세 개정서식을 연구소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리는 작업을 했다. 올해도 변함 없이 「법인세법 시행규칙」 별지 개정서식이 3월 20일자로, 「지방세법 시행규칙」 별지 법인지방소득세 개정서식이 3월 28일자로 개정되었다.  「법인세법 시행규칙」 별지 개정서식 중 사내근로복지기금 관련 개정 서식을 살펴보면 제1호서식 <법인세 과세표준 및 세액신고서>,  제3호서식 <법인세 과세표준 및 세액조정계산서>, 제16호의2 <수입배당금명세서>,  제47호 <주요계정명세서>, 제56호 <법인세.농어촌특별세 과세표준 및 세액신고서>와 기부금관련 서식(제63호의3, 재75호의2, 제75호의3) 등이다.

 

「지방세법 시행규칙」 별지 개정서식 중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관련된 법인지방소득세 개정 서식을 보면 보면 제43호서식 <법인지방소득세 과세표준 및 세액신고서>,  제43호의2서식 <법인지방소득세 과세표준 및 세액조정계산서>, 제43호의6 <법인지방소득세 과세표준(조정계산) 및 세액신고서> 등이다. 이렇게 사내근로복지기금 업무와 관련된 법령과 신고 서식들이 개정되니 업무 누수와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최소한 매년 1회 이상은 연구소 교육에 참석해서 법령 개정 사항을 업데이트해서 실무에서 반영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승훈박사의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이야기를 보려면 여기(www.sgbok.co.kr)를 클릭하세요.

 

경영학박사 김승훈(사내근로복지기금/공동근로복지기금&기업복지)

사내(공동)근로복지기금허브 (주)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 www.sgbok.co.kr

전화 (02)2644-3244, 팩스 (02)2652-3244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12길 33, 삼화빌딩 4층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