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블로그, 돈 버는 블로거의 수익 모델
1. CPC(Cost Per Click) :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수익
- 대표적인 사례 : 구글애드센스(http://www.google.com/adsense), 다음애드클릭스(http://adclix.daum.net), 네이버애드포스트(http://adpost.naver.com) 등
- 광고 붙이기는 간편하면서도 보편적인 수익모델임 광고를 제공하는 포털은 광고주를 확보하고 블로거는 광고를 자신의 블로그에 등록하면 된다. 블로그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비용 중 일부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방식을 CPC(Cost Per Click)광고라고 한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책정된 수익을 얻게 되는 광고 모델이다.
2. CPA(Cost Per Action) : 클릭후 상품이나 유료정보 판매, 회원가입 등이 발생할 때 수익이 지급되는 방식
- 대표사례 : 링크프라이스(http://www.linkprice.com), 아이라이크클릭(http://www.ilikeclick.com) 등 제휴마케팅기업에서 제공된다.
- CPC보다는 수익이 크지만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어떠한 조건을 만족해야만 수익이 지급된다는 부분에 차이가 있다.
3. 콘텐츠 게시 : 콘텐츠를 게시해서 얻게 되는 수익. 동영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UCC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리고 재생이 되면 수익이 지급되는 방식
- 대표사례 : 판도라TV(http://www.pandora.tv), 하나포스앤유(http://andu.hanafos.com) 등
-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홍보콘텐츠를 일정기간 게시하고 블로그 방문자들의 의견이나 댓글을 모아서 제공하면 수익을 주는 기업도 있다.
4. 출판 강연 : 방문자가 많고 열혈 독자층을 확보한 파워 블로거 가운데 이미 유명인사가 되어 자신의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수입을 얻는 방식
- 대표적 경우 : 블로그에 게재한 내용을 모아 책으로 출간하는 것이다. 요리, 사진, 컴퓨터지식 등 취미부터 전문서적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례가 많다.
- 블로거 인기도에 따라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강연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진다.
5. 개인 상품 판매 : 블로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 수공예품이나 중고상품 등 판매할 상품이 있다면 블로그에 개인간 안전거래 결제모듈을 붙여서 거래하는 방식
- 대표적 경우 : 에스크로 서비스(온라인 거래에서 결제중개 서비스 회사가 입금이나 배송 확인 등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적용하면 가능한 일이다. 상품을 보냈는데 돈을 받지 못했거나 입금한 후 물건을 받지 못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안전거래 결제모듈을 블로그에 붙이고 판매, 고객관리, 배송 등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것과 비슷하다.
- 개인간 안전거래 결제모듈은 이니P2P(http://www.inip2p.com)나 이음머니(http://www.eummoney.com)가 있다.
6. 블로그 쇼핑몰 : 개인의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서만 상품이 판매되는 종합쇼핑몰(블로그 쇼핑몰).
- 블로거가 상품을 판매하려면 상품을 사입하거나 중고품 등이 있어야 하고,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다양한 상품이 필요하다. 또 상품문의, 고객관리, 배송, 환불, 사업자등록 등 상거래에 필요한 모든 제반사항도 직접 해결해야 한다.
- 각 블로거들이 판매에만 집중해 수익을 얻는 모델이다. 블로그쇼핑몰의 상품, 고객관리, 배송, 결제 등 모든 제반사항은 드롭샵(http://www.dropshop.co.kr)이 제공하고 있다.
- 블로거는 오직 스스로 선택한 상품의 판매가격을 설정하고 블로그 방문자에게 홍보만 하면 된다. 설정한 판매가격에 따라 수익 폭이 결정된다.
- 이러한 수익방식은 CPC 광고 모델과 쇼핑몰 모델의 중간적인 성격을 띤다. 기존 광고모델과 운영하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수익을 얻는 방법은 인터넷쇼핑몰처럼 직접 영업하는 것과 비슷하다.
(인용자료 : 매일경제 2010.1.7 보도자료)
카페지기 김승훈
1. CPC(Cost Per Click) :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수익
- 대표적인 사례 : 구글애드센스(http://www.google.com/adsense), 다음애드클릭스(http://adclix.daum.net), 네이버애드포스트(http://adpost.naver.com) 등
- 광고 붙이기는 간편하면서도 보편적인 수익모델임 광고를 제공하는 포털은 광고주를 확보하고 블로거는 광고를 자신의 블로그에 등록하면 된다. 블로그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비용 중 일부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방식을 CPC(Cost Per Click)광고라고 한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책정된 수익을 얻게 되는 광고 모델이다.
2. CPA(Cost Per Action) : 클릭후 상품이나 유료정보 판매, 회원가입 등이 발생할 때 수익이 지급되는 방식
- 대표사례 : 링크프라이스(http://www.linkprice.com), 아이라이크클릭(http://www.ilikeclick.com) 등 제휴마케팅기업에서 제공된다.
- CPC보다는 수익이 크지만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어떠한 조건을 만족해야만 수익이 지급된다는 부분에 차이가 있다.
3. 콘텐츠 게시 : 콘텐츠를 게시해서 얻게 되는 수익. 동영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UCC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리고 재생이 되면 수익이 지급되는 방식
- 대표사례 : 판도라TV(http://www.pandora.tv), 하나포스앤유(http://andu.hanafos.com) 등
-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홍보콘텐츠를 일정기간 게시하고 블로그 방문자들의 의견이나 댓글을 모아서 제공하면 수익을 주는 기업도 있다.
4. 출판 강연 : 방문자가 많고 열혈 독자층을 확보한 파워 블로거 가운데 이미 유명인사가 되어 자신의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수입을 얻는 방식
- 대표적 경우 : 블로그에 게재한 내용을 모아 책으로 출간하는 것이다. 요리, 사진, 컴퓨터지식 등 취미부터 전문서적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례가 많다.
- 블로거 인기도에 따라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강연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진다.
5. 개인 상품 판매 : 블로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 수공예품이나 중고상품 등 판매할 상품이 있다면 블로그에 개인간 안전거래 결제모듈을 붙여서 거래하는 방식
- 대표적 경우 : 에스크로 서비스(온라인 거래에서 결제중개 서비스 회사가 입금이나 배송 확인 등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적용하면 가능한 일이다. 상품을 보냈는데 돈을 받지 못했거나 입금한 후 물건을 받지 못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안전거래 결제모듈을 블로그에 붙이고 판매, 고객관리, 배송 등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것과 비슷하다.
- 개인간 안전거래 결제모듈은 이니P2P(http://www.inip2p.com)나 이음머니(http://www.eummoney.com)가 있다.
6. 블로그 쇼핑몰 : 개인의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서만 상품이 판매되는 종합쇼핑몰(블로그 쇼핑몰).
- 블로거가 상품을 판매하려면 상품을 사입하거나 중고품 등이 있어야 하고,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다양한 상품이 필요하다. 또 상품문의, 고객관리, 배송, 환불, 사업자등록 등 상거래에 필요한 모든 제반사항도 직접 해결해야 한다.
- 각 블로거들이 판매에만 집중해 수익을 얻는 모델이다. 블로그쇼핑몰의 상품, 고객관리, 배송, 결제 등 모든 제반사항은 드롭샵(http://www.dropshop.co.kr)이 제공하고 있다.
- 블로거는 오직 스스로 선택한 상품의 판매가격을 설정하고 블로그 방문자에게 홍보만 하면 된다. 설정한 판매가격에 따라 수익 폭이 결정된다.
- 이러한 수익방식은 CPC 광고 모델과 쇼핑몰 모델의 중간적인 성격을 띤다. 기존 광고모델과 운영하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수익을 얻는 방법은 인터넷쇼핑몰처럼 직접 영업하는 것과 비슷하다.
(인용자료 : 매일경제 2010.1.7 보도자료)
카페지기 김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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