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평론가인 연세대 김준성 생활관 차장이  소개한 기업들의 이색 면접 유형과 취업 희망자들의 대응전략을 정리한다.

면접 유형

면접 목적 및 방법

대응 전략

혈압 올리기 면접

구직자가 약점을 공격당했을 때 대응하는 방식을 보고 인성을 평가 하는 면접이다. "전공이 지금 채용하려는 직종과 관련이 없다. 잘못 찾아온 것 같다" 등의 질문으로 구직자의 화를 돋워 대응방식을 평가한다.

면접자의 질문에 말려들지 않고 절제력을 발휘해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

1박2일 합숙형

합숙을 통해 구직자의 일거수일투족을 파악하는 방식이다. 비교적 오랜 시간 구직자의 모든 것을 하나씩 벗겨 내듯 파악할 수 있어 `양파껍질 면접'으로 불린다.

내숭을 떨기보다는 있는 자신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비결이다.

왕따 찾기 토론

여러 사람이 참가한 토론이 끝나고서 가장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를 한 명 추천받는 방식으로 구직자를 평가한다. 일명 `외톨이 찾기형' 면접이다.

괜히 튀려고 고집을 부리거나 상대를 공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토론자들의 눈동자를 두루두루 보면서 분위기를 맞춰가며 토론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직무기술

면접

직무 연관 기술을 파악하려는 면접이다. 일본의 종합상사인 `이토추'에서 수년 전 시행했고 국내에서는 올해 하반기에 유행할 전망이다.

해당 회사의 직무 기술에 관한 꼼꼼한 분석으로 자료에 강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90초 스피치 면접

질문에 대해 90초 내에 핵심을 이야기하는 능력을 본다. 다국적 컨설팅 회사들이 주로 선호하는 인터뷰 방식이다.

주요 내용을 축약해 논리적으로 말하는 기술을 평소 익혀야 한다.

통섭형 지식 평가 면접

인문ㆍ사회는 물론 이공계 분야의 지식을 두루 파악하는 게 목적이다.

평소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섭렵해야 한다. 답을 할 때에도 인문, 과학, 예술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결합한 내용을 내놓으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야생형 인재 찾기

외국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회사에서 선호하는 면접법이다.

통신, 자동차 회사 등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업무가 많은 곳은 적극적인 현장 적응 능력을 측정해 `온실형'보다는 `야생형'의 인재를 선발하려고 한다.

직무 협응형 면접

다른 직원과 협업 잘하는 인재를 찾는데 초점을 둔 방식이다.

주어진 직무에 어떤 기능이 더해져야 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직무와 관련한 전문지식을 갖추면서 평소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2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