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는 매년 10월이면 교보문고에 가서 양지사 다이어리를 산다.

그리고 그날 그날 있던 소소한 일들을 메모해둔다.

기록하는 습관은 내가 어릴 때부터 몸에 익혔었다.

 

중·고등학교 때는 책을 읽다 명언이나 좋아하는 글들이 나오면

종이에 써서 내 책상 위에 붙여놓고 매일 읽었다.

그렇게 국민학교(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대학을 마칠 때까지

집을 떠나 객지에서 자취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외로움과

고달픔을 이겨낼 수 있었다.

 

대학을 졸업 후 군생활(ROTC), 대기업에 취직한 이후에도

나의 메모하는 습관은 이어졌다. 내가 힘들다고 느껴질 때면

40대부터 50대 초반까지 12년동안 내 인생 중에서 가장

힘들었던 그 기간 동안에 내 다이어리에 적힌 글들을 펼쳐

보면 지금의 삶은 행복에 겨운 시간으로 바뀐다.

 

정말 힘들다면 느껴질 때면 일기장이나 다이어리에 글을

써보기를 권하고 싶다. 2014년부터 남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던 쎄니팡에 내 판단으로 투자를 시작하면서 그 험난했던

지난 시절을 곁에서 주주로써 성장과정을 지켜보았기에

지금 그 쎄니팡이 지금은 이만큼 성장하여 스리랑카에 가서

스리랑카국가 상수도관망 국제입찰공고를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과, 그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사실 만으로도 뿌듯함을

느낀다. 누가 옆에도 쎄니팡에 대해 악평을 하고 흔들어도

나는 흔들리지 않았고 지금까지 내 확신으로 존버하고 있다. 

 

지금 쎄니팡 주가가 떨어져 힘든 이 순간 순간을 글로 남기자.

말보다는 행동이다. 그리고 인생은 결국은 자신과의 싸움이다.

나중에 쎄니팡이 국제입찰공고에 성공하여 부자가 되었을 때,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벼텼던 이 기록들이 남은 자신의

투자 인생에서 힘겨운 일이 일어날 때마다 그것을 견디는

치유제이자 성공인생의 엄청난 자산이 될 것이다. 

 

힘겨운 날들에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라.

살아갈 용기와 힘을 선물받을 것이다. 

《멘탈의 연금술》(보도 섀퍼 지음, 박성원 옮김,

토네이도 펴냄, p.49)

 

김승훈

Posted by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경영학박사(대한민국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제1호) KBS사내근로복지기금 21년, 30년째 사내근로복지기금 한 우물을 판 최고 전문가!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4회 사내근로복지기금연구소를 통해 기금실무자교육, 도서집필, 사내근로복지기금컨설팅 및 연간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사내근로복지기금과 기업복지의 허브를 만들어간다!!! 기금설립 10만개, 기금박물관, 연구소 사옥마련, 기금제도 수출을 꿈꾼다.
사내근로복지기금박사

달력